• 즐겨찾기 추가
  • 2018.04.18(수) 19:26
<기고> 소방안전교육, 왜 필요한가?
/서 승 호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장
2017년 11월 30일(목) 00:00
인간생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질 높은 삶을 영위하면서 행복을 추구하는 일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활의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급진적인 경제성장과 산업의 고도화로 21세기의 디지털 첨단시대를 맞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연일 TV나 신문 등의 매스컴을 통하여 화재나 교통사고, 지진 등의 재난과 사고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불안전한 사고로부터 피해를 방지하려면 안전시설과 같은 방호장치를 완벽하게 설치하고 그와 동시에 안전교육을 통하여 일상생활의 전반에 관한 안전지식, 기술, 태도 ,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게 되면 불확실한 상태에 놓이게 되어 좋은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불안전한 상태와 위험한 행동을 미리미리 막아주고 또 그와 유사한 돌발적인 사고가 발생한 경우라도 그로부터 발생되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침반과 같은 교육기능의 하나가 바로 소방안전교육이다.
모든 안전사고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안전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자신의 생명과 건강을 자신이 지키는데 필요한 지식의 무지는 다른 일반 지식의 무지보다 더 큰 문제로 받아들여야 됨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사회에서는 아직도 그렇게 중요하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소방안전교육은 모든 불안전 요인으로부터 안전유지를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서만이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소방안전교육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 소방안전교육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지름길이며, 안전에 관한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시켜 각자가 어떤 위험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불안전한 상태나 불안전한 행동의 전이를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이와 같이 소방안전교육은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화재와 지진 등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줄 수 있으며 또한 일상생활 중에서도 어떠한 위험이 발생해도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지식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하겠다.
따라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어떠한 위험이 발생해도 올바른 판단에 따라 유효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우리 모두 다시는 소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서 승 호 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장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