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18.06.18(월) 19:30
차량용 소화기 비치하자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18년 06월 01일(금) 00:00
차량용소화기 한대가 차량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용으로 소방차량 한대의 몫을 한다.
그 이유는 모든 자동차 화재사고는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차량 전체에 연료가 흐르고 있어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초기에 진화하지 않으면 차량이 전소(완전히 타버림)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차량화재는 실내에서 발생하는 것과 외부에서 발생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실내에서 발생되는 화재 진압은 차량용소화기로 진압이 수월하지만 외부, 즉 엔진룸에서 발생되는 화재는 진압이 어려울 수 있다.
엔진룸에서 발생되는 화재가 자칫 연료계통으로 번지게 되면 차량이 전소하게 되는데 전소과정에서 드믄 경우지만 폭발을 할 수도 있다.
그래서 화재의 정도에 진압이 어려울 경우 119에 신고를 먼저 하고 되도록 차량에서 멀리 대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통사고를 당한 운전자가 미처 대피하지 못한 상황에서 2차 사고로 화재가 일어나면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이 아닌 화상으로 운전자가 중상을 입거나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한다.
이렇듯 언제 어디에서 차량화재 사고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그래서 차량화재 발생 시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 진압함으로써 자칫 발생할지도 모르는 차량 폭발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인명피해 및 차량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차량용 소화기를 차 한대당 한개 이상 비치함으로써 차량화재 사고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차량용소화기는 가까운 대형할인마트(자동차용품코너)나 소방용품점, 소방공사전문점,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차량용소화기 가격대는 대개 1~3만원대이며, 종류와 규격도 다양하다. 또 소화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방법을 숙지하여야 한다.
▲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는다.
▲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잡는다.
▲ 손잡이를 꽉 움켜쥐고 불을 향해 분사한다. 이때 빗자루로 쓸듯이 뿌린다.
우리 모두 차량용 소화기를 한 대 이상 비치하여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자
/신재문(보성소방서 현장대응단)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