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18.10.17(수) 20:19
文대통령 유럽순방…‘한반도 평화’ 미사 참석

17일 교황청국무원장 집전…BTS 만남도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18년 10월 12일(금) 00:00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간 유럽 5개국을 순방한다. 이번 순방 일정 중에는 '한불 우정콘서트'에서 한류 열풍의 주역으로 꼽히는 방탄소년단(BTS)를 만난다.
또 로마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도 참석한다.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이 직접 집전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프랑스·이탈리아·교황청·벨기에·덴마크 순으로 유럽에 방문한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이번 유럽 순방에 대해 "유럽 연합(EU)의 주요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평화를 향한 한반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정세 변화를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 차장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에 있어서 평화적 해결의 원칙을 견지해온 EU 회원국들을 그간의 지원에 대한 사의를 표명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더욱 확신시키는 계기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3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발해 오후(현지시각)에 도착한다. 첫 일정으로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해 우리 국익 증진과 한불 양국 관계의 가교역할을 하는 동포들을 위로하고 격려한다.
14일 오후 문 대통령은 '한불 우정콘서트'에 참석한다. 이날 우정 콘서트에는 '한국 음악의 울림'이라는 행사명으로 진행되며 프랑스 주요 인사와 문화, 예술인, 파리 7개 대학 한국학과 학생들 등 400여명이 함께 한다.
콘서트에는 BTS 공연이 예정돼 문 대통령과의 만남이 처음으로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BTS에 한류 확산에 기여한 공여로 환관문화훈장을 수여키로 했다.
셋째 날인 15일에는 프랑스 국빈방문 첫 공식 행사로, 개선문에서 공식환영식에 참석한다. 헌화 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한·프 정상회담 및 공동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만남은 지난해 7월 G20계기로 성사된 정상회담 이후 두 번째다. 아울러 같은 날 저녁엔 마크롱 대통령 내외가 주최하는 국빈 만찬에 참석한다.
16일에는 프랑스 관례 따라 파리시청 리셉션에 참석해 방문 기념 서명과 기념촬영 등 일정을 가진다. 아울러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우호증진 외국인 포상으로 무궁화대훈장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의 외교·안보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 강화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자동차 등 신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해 우호협력 관계 넘어서 명실상부한 21세기 포괄적 동반자관계로 발전시켜나가는 기반을 단단히 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저녁, 파리에서 출발해 이탈리아 로마에 공식 방문한다.
17일은 이탈리아에서의 첫 일정으로 세르조 마타렐라 이태리 대통령과 면담한다. 또 대통령과 오찬을 갖고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 내외는 성베드로성당에서 열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 참석한다. 이번 미사는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이 직접 집전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교황정의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에 대해 연설하고 성 베드로 성당을 참관한 후 파롤린 국무원장과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
18일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한다. 또 파롤린 국무원장과 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이어 18일 늦은 오후 벨기에로 향할 예정이다.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