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19.06.19(수) 18:25
광주 남구에 차세대 이차전지산업 인증센터 건립


광주시 레독스흐름전지 인증센터 구축사업 선정
지역 신산업 육성·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대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19년 06월 11일(화) 00:00
대용량 차세대 이차전지산업인 레독스흐름전지 인증센터가 광주에 들어선다.
광주시는 10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19년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사업인 대용량 전력 저장용 레독스흐름전지(RFB) 인증센터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의 신산업 육성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한다.
지자체가 제공하는 부지에 연구기관 등이 건축·장비를 구축한 뒤, 테스트베드·시험인증 등의 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지역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인다.
레독스흐름전지는 기존의 이차전지와는 달리 전해액을 별도의 용기에 보관하고 펌프로 순환시켜 전극에서 전해액의 산화와 환원반응으로 충·방전을 하는 차세대 대용량 장주기 이차전지다.
용기의 규모에 따른 전지용량 설계가 자유롭고 전해액의 주기적인 교체로 전지의 장기간 사용과 화재 발생 위험이 없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한국전기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광주시와 전남대, 한국전지연구조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이 참여한다.
세부 사업내용은 시스템 기술개발 및 센터 구축, 전문인력 양성, 인증사업추진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연구실적 확보,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기업지원 강화 등이다.
광주시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사업비 250억원(국비 80억원, 시비 146억원, 민자 24억원)을 투입해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한국전기연구원 2단계 사업예정부지 1만㎡에 건축연면적 2250㎡ 규모의 레독스흐름전지 시험·인증센터를 구축한다.
한재원 광주시 에너지산업과장은 "레독스흐름전지 시험·인증센터 설립으로 신규 대용량 이차전지 생태계 구축 기간단축 효과는 물론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