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19.12.10(화) 16:42
건조한 화재예방법 숙지 필요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19년 12월 03일(화) 00:00
가을과 겨울이 되면 날씨도 건조해지고, 추위를 이긱 위해 각종 난방 기구를 이용하면서 화재에 대해서 신경을 안쓸 수가 없다.
화재 원인을 보면 봄에는 건조한 날씨와 먼지 때문에 화재가 많이 나고, 여름에는 냉방기 등이 뜨거운 날씨에 가열로 인한 화재가 많다.
가을에는 잦은 바람이 화재의 원인이고, 겨울은 우리가 모두 알고 있듯이 추위를 이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각종 난방 기구들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사고 때문에 화재가 많이 난다. 겨울에는 화재가 많이 난다는 것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은 대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있는 아파트, 주택, 빌라를 포함한 모든 주택에서도 화재에 대한 가능성은 항상 있다. 오래된 집에서 누전 등의 전기적 이유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또는 요리를 하다가 화재가 발생할수도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 사건이 많이 증가 하고 있다. 나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화재로 인해 피해는 현실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런일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충분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에 따른 경제적인, 물리적, 정신적인 피해는 고스란히 스스로가 부담을 해야 한다.
사람들은 일반 분말 소화기를 자주 접하고 있다. 하지만 주방에서 기름을 사용하다가 난 화재라면 일반 분말소화기 보다는 K급 주방용 소화기가 훨씬 더 화재 진압에 효과가 있다. 그래서 음식점에는 K급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하도록 하고 있다.
그 밖에도 주방에서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요리가 끝나면 바로 가스 밸브를 잠그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장기간 외출을 할 때에는 반드시 한 두번 가스 밸브가 잠겼는지 확인하는 것도 절대로 지나친 행동이 아니다. 또한 먼지와 기름기가 쌓여서 또 다른 화재의 원인이 되는 주방 후드도 자주 닦아주면 좋다.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최선을 다해서 예방하자.
/손현수(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