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20.08.09(일) 18:47
슬기로운 100세 생활을 위하여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20년 07월 07일(화) 00:00
/김명화 교육학박사·동화작가
오래전에 넣어놨던 보험에 새로운 설계사가 내 담당이 되었나보다. 간간히 보내주는 잡지를 보게 되었다. 행복한 100세를 준비한 은퇴생활 백서에 눈길이 머문다. 벌써 미래를 걱정할 나이가 되었다는 것이 안타깝지만 미리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나 싶다.
슬기로운 100세 생활을 위해 준비할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은 참으로 지혜로운 일이다.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경제력이다. 우리의 삶은 무엇보다도 경제력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경제력 다음에 슬기로운 100세를 위하여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인생은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누어진다. 젊다는 것은 에너지가 있다는 것이며 노력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시기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부터 경제적 능력은 소멸되고 병원비, 약값등 돈을 소비해야 할 일들이 많다.
건강한 100세를 위해 뇌를 젊게 하는 것이 좋다.
첫째 반대편 손으로 차를 마셔라. 둘째 모르는 곳을 자주 산책하라. 셋째 낯선 장르의 음악을 들어라. 위의 공통점은 뇌를 낯설게 하는 것이다. 뇌를 낯설게 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익숙한 방법은 멀리하고 일상적인 삶속에서 뇌를 긴장시키는 것이다.
뇌를 낯설게 하는 방법 중 실생활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 활용이다. 스마트폰 기기 다루는 방법은 배움을 넘어 실생활에서 활용해야 한다. 나이가 들었다고 스마트폰을 멀리하지 말고 카카오 톡으로 스토리해보기, 스마트폰 사진 찍는 방법 알아보기, 사진 다운받아보기, 동영상을 활용하여 유튜브가 되어 보는 것도 좋다.
나이가 들면 대체적으로 “내가 이 나이에 배워서 뭘 해.” 하며 새로운 것에 멀리하려 한다.
그런데 인간의 수명이 늘었다. 죽음을 예측할 수 없는 노년의 시기에 삶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은 중요하다. 인간은 평생 배우며 사는 것이다.
젊은 청춘과 소통하는 방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새 기기를 배워 사고를 젊게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가장 활성화 되고 있는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은 인스타그램(Instagram)이다. 사진과 비디오를 찍어 모바일로 자신의 일상을 올려보는 것도 좋은 소통의 방법이다.
최근 스마트폰 기능을 보면 카메라 기능이 좋아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1인 미디어 시장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물건과 삶을 블로그에 올리는 감성적인 미디어 활동이 많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새로운 기기를 배우며 활용해 보는 것은 더욱더 중요하다.
틀딱, 할매미라는 단어를 들어 본적이 있는가? 틀딱은 틀니 낀 딱따구리로 말이 많고 잔소리를 하는 할아버지를 부르는 속어다. 할매미는 시끄럽게 잔소리 하는 할머니를 가리키는 말이다. 장년층들은 과거의 방식,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세대라는 것이다.
슬기로운 100세 생활을 위해서는 틀딱, 할매미, 연금충이라는 단어보다는 삶의 지혜가 있으며 배울 것이 있는 노인 세대라는 단어를 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 삶을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이 다 맞다는 꼰대 생각을 버려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형성을 하는 것이다.
친구들과 동호회 교류하기, 여행하기, 자녀들과 잘 지내기 등이다. 특히 손자손녀들과 잘 소통하는 방법도 좋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적인 삶에서 신문, 잡지보기,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소통에 민감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은 자신의 건강한 몸을 위한 운동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체력이 좋아야 이러한 모든 일들을 할 수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뇌에 휴식을 주는 것은 필수사항이다. 뇌를 휴식하는 방법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숲속 힐링이다.
자연에서 식물을 가꾸며 시간을 잘 지내는 방법도 좋다. 많은 작물보다는 작은 농작물을 가꾸어보면서 생명의 소중함과 수확의 기쁨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멀리 있는 벗은 한 평 정도의 밭을 일군다. 모래밭이라 땅콩이 잘 자라 벌써 꽃이 피었다고 소식을 전해 온다. 그 벗과의 소통은 텃밭에서부터 시작이다. 작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느덧 내가 그 텃밭에 사는 즐거움을 얻는다.
슬기로운 100세 생활을 위해 자신의 삶을 낯설게 해보기, 새로운 기기 배워보기, 뇌를 휴식해주기이다. 이러한 것들이 먼저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경제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력 있는 노년의 삶을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