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20.11.26(목) 22:23
광주시, ETRI·KOC파트너스와 AI 비즈니스 '맞손'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20년 11월 18일(수) 00:00
광주시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OC파트너스와 광주형 인공지능(AI)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기술 사업화 생태계 조성과 창업인프라 구축을 통해 광주 AI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ETRI는 SW콘텐츠, 초 연결통신, 초 성능컴퓨팅, 방송미디어, 정보통신기술 소재부품 등을 융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창출하는 지능화 혁명의 기술선구자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지난 6월 호남권연구센터에서 인공지능융합연구실 현판식을 열고, 지난달 21일 '광주시와 함께하는 AI 테크 포럼'을 개최하는 등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 지역전략 연계 AI 중심도시 실현을 위해 AI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OC는 450여 명의 KAIST 동문 중심으로 구성된 창업가, 투자자, 자문가 그룹의 연합체이며, 국내 최고 창업생태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유니콘 기업을 인큐베이팅 한다는 목표로 활동하는 민간주도의 자발적 모임이다.
이러한 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난 7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투자 육성 플랫폼 엑셀러레이터인 ㈜KOC파트너스를 중기부에 등록하고, 혁신기업을 위한 펀드를 조성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AI에 대한 교육투자 혁신프로그램을 구성중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AI 국책사업 기획, 핵심원천·응용기술 공동개발, 실증사업 참여 ▲AI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과 창업인프라 구축, 일자리 창출 협력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과 기업 홍보 ▲AI 분야 전문인력 교육과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ETRI 김명준 원장은 "광주시, ㈜KOC파트너스 등 유관기관과 손잡고 AI국책사업을 발굴하고 지적재산을 창출하며,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강소기업을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OC파트너스 권재중 의장은 "자발적인 AI 혁신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투자, 기술사업화, 보육, 멘토 등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부터 IPO기업까지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창의력있는 창업가들이 광주에서 길을 이루고 스케일업,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화, 투자재원, 창업공간 제공 등 단계별 다양한 지원 체계를 강화해 국내 최대의 인공지능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호남매일신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66 4층 | 대표이사 : 고제방 | 대표전화 : 062)363-8800 | E-mail : honamnews@hanmail.net
[ 호남매일신문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