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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2.25(목) 21:02
북구, 민원서비스 수준 전국 지자체 중 ‘최상위’

전국 304개 행정기관 평가…226개 기초지자체 중 가장 높은 ‘가’ 등급
광주시 유일 ‘가’ 등급…구민 소통·고충민원 처리 등 성과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21년 01월 15일(금) 00:00

북구의 민원서비스 수준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이 직접 접하게 되는 민원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올해는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304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 18개 지표를 평가했으며 종합점수에 따라 5개 등급(가~마)으로 나눴다.

북구는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상위 10%에 속해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을 받으면서 민원서비스 수준을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민선 7기 들어 열린 구청장실과 민생현장 방문의 날 시책을 운영하면서 주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한 점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광주시 자치구 최초로 구민고충처리위원회를 구성해 위법?부당한 행정제도를 개선하고 구민의 고충민원을 해결하는 등 옴부즈만 제도 활성화에 기여한 점도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

문인 북구청장은 “앞으로도 행정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노력과 함께 구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는 구민중심·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달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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