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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12(월) 18:41
'승객 반토막' 전남 버스업계 '운행중단' 위기…지원 호소

올 2월까지 1년간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121억원 감소
버스업계 "지원 안 되면 취약노선 운행 중단 불가피"
"타 광역단체 수십억 지원했지만 전남도는 지원금 없어"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2021년 04월 07일(수) 00:00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집합금지, 대중교통 이용·외출 자제 등의 정부 방역조치 장기화로 승객이 반토막 난 전남 버스업계가 적자 누적으로 '운행중단 위기'를 맞고 있다.
전남버스운송사업조합은 6일 지난해 2월부터 확산한 코로나19 여파로 버스이용 승객이 절반이하로 급감한 가운데 이러한 상황이 1년 이상 장기화하면서 전체 버스업계가 도산위기에 내몰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조합은 "현실적인 지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적자 감소를 위해 당장 '취약노선'부터 운행을 중단해야 할 처지"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1년 간 전남 시외·시내·농어촌버스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21억원이 감소(-44.8%)했다.
이 중 시외버스는 872억원이 감소(-56.3%)해 전체 감소 금액의 78%를 차지할 만큼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코로나19 3차 대확산으로 인해 시외버스 매출액은 12월에는 65%, 금년 1월에는 6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남버스운송사업조합은 어려운 상황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고, 전남도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노선 지원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머지않아 운행 중단 사태로 인해 도민들의 불편이 우려된다고 호소했다.
전남 버스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서민의 발인 '대중교통' 공공성 유지를 위해 자구책으로 30~40% 감축운행, 운수종사원의 유·무급 휴직 실시 등을 통해 운송비용 절감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한계점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감축운행에 따른 운수종사원들의 실질 인건비가 30% 이상 감소됐지만 누적 적자로 이마저도 지급이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버스업계는 추가적인 인적 구조조정 등이 불가피해 이로 인한 고용불안과 노·사 갈등 심화로 대중교통인 노선버스의 운행중단 현실화 가능성에 우려감을 표시하고 있다.
전남버스운송사업조합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공익 측면에서 유발된 사회적 손실을 버스업계의 노력만으론 감당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전국 각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가 운송업체에 종사자 인건비 등으로 지원한 예산 현황을 살펴보면 '경상북도 104억원, 충청남도 120억5000만원, 강원도 70억원, 충청북도 90억원, 전라북도 26억5000만원, 경상남도 25억원 등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전남도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취약노선 운영 유지를 위한 지원금을 집행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도민들의 발이 되는 노선버스 운행 중단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지자체의 '취약노선 지원' 밖에는 기댈 곳이 없다"며 "전남도도 타 광역자치단체 처럼 운수 종사원들의 인건비 지급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호남매일 honam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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