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지방의 민중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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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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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남지방에서 전해내려져 오고있는 민중신앙의 여러 종류들을 정리하였다. 영남지역의 전설은 우리 나라 전설의 일반
적 특징과 이야기 논리 및 의식을 공유하면서 歷史(역사)적 · 지리적 property(특성)에 따른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따 인물전설을 중심으로 들여다보기로 한다. 그래서 신돌석이 아직도 살아 있다는 이야기를 생성시켜 민중적 영웅의 죽음을 부정하기도 했다.
또한 이 지역 출신 인물의 전설로는 경남 출신의 유의태와 영해사록(.海司祿)을 지낸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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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지방에서 전해내려져 오고있는 민중신앙의 여러 종류들을 요약하였다. 신화는 신화적 질서를 구현하고 민담은 자아의 가능성을 드러낸다면, 전설은 왜
소한 자아가 어찌할 수 없는 세계의 장벽을 드러낸다. 신화는 탁월한 능력을 가진 영웅이 투쟁을 통해 승리하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민담은 도저히 이길 수 없을 것 같은 세계와의 대결에서 자아가 언제나 승리한다는 점에서 전설과 구별된
다. 세계의 장벽은 초자연적질서
일 수도 있고 사회적 질서일 수도 있따 歷史(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전설은 인간과 세계
를 동질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신화적 질서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고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경험적 · 합리적으로 파악하려는 의식이 싹트면서 탄생했다고 할 수
있따
영남지역은 어떤 지역보다 전설이 풍성하다.
대구 · 경북에 전승되는 인물전설의 주인공은 전국적인 지명도가 있는 타 지역 인
물인 경우도 있지만 우리 지역 출신이거나 우리 지역과 인연이 있는 인물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 동학의 창시자인 최제우와 그의 아버지 최옥, 삼종숙 최림의 전설이 경주 지역에 널리 전승되고 있따 세도정치와 부정부패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헛된 기대를 거는 최옥, 도술로써 몇 가지 문제를 해결했지만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지는 못하는 최림, 세상을 구할 영웅의 패배로 이야기되는 최제우 전설이 전승되고 있따 한편, 평민 신분으로 항일 의병장이 된 신돌석에 관한 전설은 민중 항거가 패배한 歷史(역사)적 경험을 거듭 확인시켜 준다. 한국정신文化(문화)연구원에서 낸『한국구
비문학대계』(전82권)가 이를 증명한다.nn , 영남지방의 민중신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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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남지역의 전설
전설은 신화(神話), 민담(民譚)과 함께 설화(說話)에 포함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