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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한국고소설연구(최운식) 요약,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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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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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한국고소설 연구- 최운식 21.hwp




교수님의 수업과 함께 정리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패관문학)
5. 고소설

라. 이본의 가치와 연구의 방법
나. 유통 체계
1. 주제


다. 고려 말에 나타나서 조선 시대까지 계속 창작된 가전체는 흔히 설화에서 소설로 이행하는 중간 단계의 것으로 보기도 한다.

1. 고대소설
가. 한문과 국문을 아는 유식한 독자





3. 국문소설의 출현과 ‘홍길동전’



2. 소설이란 말의 뜻과 그 대상의 변화
가. 인물의 유형




가. 시대적 지리적 배경
나. 고소설 구성의 특징
설명
2. 소설이란 말의 뜻과 그 대상의 변화
1. 작자

다.
3. 인물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나. 소설 배격의 방법
3. 전기소설





가. 지명 작가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
다. 이본 발생의 요인



가. 소설을 배격한 이유

나. 실명 작가
최운식 교수님의 책 <<한국고소설연구>> 를 요약한 것입니다.
나. 이본 간의 변화 양상
2. 고소설의 형성과 ‘금오신화’
다. [참고자료] 한국고소설연구/ 최운식 / 보고사 / 2006

다. 청자

1. 소설 배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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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이라 하겠다. 이 네 가지 중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전개되는 작품 내적 자아의 세계의 대결 양상을 나타내는 문학 양식이 서사이다.
4. 배경
2. 이본
다. 그러나 교술 장르의 하나로 볼 수도 있따
가. 유통 방식





- 고서설의 명칭
가. 이본의 실태

나. 기능과 효용에 대한 인식

이에 따르면, 신화는 자아와 세계가 상호 보완적이거나 동질적인 관계를 갖도록 대결하여 자아와 세계에 두루 통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질서, 즉 신화적 질서를 구현하는 것이다.

나. 인물의 표현
1. 유통
6. 신화
전설은 자아와 세계가 세계의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로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세계의 경이, 즉 전설적 경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배격의 대상이 된 작품과 그 특성(特性)


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Download : 한국고소설 연구- 최운식 21.hwp( 68 )


고소설, 고전소설연구, 고소설강독, 고소설사, 고전소설
- 조선 시대의 소설관
2. 독자
2. 이조소설, 조선소설 외

- 구인환은 소설은 허구와 서술적인 산문으로 인생을 표현하는 창작 문학의 한 장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 고소설의 유통과 이본
소설은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의 세계의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 즉 소설적 진실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사회 비판적 성격에 대한 인식
나. 국문만 아는 독자
4. 고전소설
가. 판소리의 발생

나. 고소설 주제의 경향
- 소설은 지어내서 하는 짧은 이야기이고, 강사는 歷史에 근거를 두고 길게 이어지는 이야기를 말한다.
6. 고소설의 성행
4. china(중국) 소설의 번역과 번안
가. 주제 파악 방법과 기존의 논의
1. 소설의 concept(개념)
5. 고소설의 성숙과 ‘구운몽’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 환담과 반고는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 즉 설화를 수집하여 기록한 것을 소설이라 하였다.
[중요] 한국고소설연구(최운식) 요약, analysis
-고소설의 성격
가. 구성에 대한 기존의 논의
2. 소설 긍정론
1. 판소리계 소설의 concept(개념) 및 범주
최운식 교수님의 책 <<한국고소설연구>> 를 요약한 것입니다. [참고reference(자료)] 한국고소설연구/ 최운식 / 보고사 / 2006
- 고소설의 형성 및 전개 양상
순서
라. 소설적 문체에 대한 인식

나.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 삼국 시대나 고려 시대에는 소설이라고 할 만한 것이 발견되지 않는다.
-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및 선후 관계
2. 구성

나. 종교 사상적 배경
교수님의 수업과 함께 정리(整理) 된 reference(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이야기는 인물, environment, 플롯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완결된 줄거리가 있고 허구이어야 한다. 인물의 특징
가. 허구성에 대한 인식

1.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 조동일은 문학의 갈래를 서정, 서사, 교술, 희곡 의 넷으로 나누었다. 이에 포함되는 신화, 전설, 민담과 소설은 자아와 세계의 대결 양상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다. - 고소설의 구성 요소

민담은 자아와 세계가 자아의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세계의 사정에 구애되지 않는 자아의 가능성, 즉 민담적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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