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reference(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4:40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모형에관한자료.hwp
학생들은 서로 어깨를 마주하고 있지만 실제로 상호작용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답을 아는 학생은 교사의 주의를 끌 수 있따 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뒤쳐진다는 느낌을 갖는다. 로버트 슬래빈(Rober…(skip)
■ 개요, ■ 모형의 특징, ■ 효율적인 수업 방법, ■ 평가, ■ 수업 사례, FileSize : 88K , 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자료예체능레포트 , 협동 학습 모형 자료 수업
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reference(자료)
협동,학습,모형,자료,수업,예체능,레포트
레포트/예체능






■ 개요, ■ 모형의 특징, ■ 효율적인 수업 방법, ■ 평가, ■ 수업 事例(사례), 다운로드 : 88K
Download : 협동학습모형에관한자료.hwp( 79 )
설명
순서
다. . 협동학습의 origin 협동학습모형은 1970년 중반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의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다.
■ 개요
■ 모형의 특징
■ 효율적인 수업 방법
■ 평가
■ 수업 사례(instance)
교사: 공을 멀리 던지기 위해 중요한 점 3가지는 무엇이지? [한 학생을 가리키며] 학생A: 반대 발을 정확히 짚어야 해요. 교사: [손을 든 여러 학생 중에서 한 학생을 가리킨다] 학생B: goal(목표) 를 향해 팔로우 스루를 해야돼요. 교사: [다른 학생의 이름을 부른다] 학생C: goal(목표) 의 반대쪽으로 어깨를 돌려 해요. 교사: 세 명 모두 잘 말했어. 그럼 다음에 배울 것은 ... 이런 장면은 체육수업에서 흔히 볼 수 있따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이다. 첫째, 학생들은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한다. 둘째, 대다수가 수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손을 드는 학생이 교사의 주의를 끄는 순간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답을 찾는 시도를 하지 않게 된다 자기 스스로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답을 아는 친구로부터 소극적으로 배우게 된다 셋째,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없다. 이 때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의 두뇌는 어떤 작용을 할까? 학생들은 동료 학생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까? 이러한 수업 장면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교사주도에 의한 수업에 몇 가지 한계가 드러난다. 소외감을 느끼는 학생도 생길 수 있따 이와 같이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은 여러 가지 한계를 갖고 있따 최근 교육현장에서 교사 주도식 수업이 갖는 여러 한계를 극복하는 좋은 대안 중의 하나로 협동학습이 큰 관심을 받고 있따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은 소집단 중심 활동으로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팀원이 서로 협력하여 학습 과제課題 수행하는 것을 강조하는 수업 모형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