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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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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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1997년 12월 30일 고시된 7차 교육과정은 올해 2000년, 초등 1,2학년에서부터 적용되기 스타트하였다. 이대로 간다면 내년에는 중학교 1학년과 초등 3,4학년에 7차 교육과정이 확대 적용되고, 후년 즉 2002년에는 고등학교 1학년, 중학교 2,3학년, 초등학교 5,6학년까지 적용되어 2004년에 모든 학년에 적용이 완료된다 그런데 현재 학교의 모습은 어떠한가? 초등학교의 경우는 1,2학년에 국한되어 7차 교육과정이 처음으로 한 학기 적용되었는데 이미 예상했던 問題點들이 그대로 드러나, 선생님과 학생들이 크게 동요하고 있고, 또한 중등에서는 내년부터 적용될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선생님들이 그 내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이제까지 있어왔던 여러 목차의 교육과정 alteration(변화) 가 학교 교육의 alteration(변화) 에 거의 아무런 effect(영향) 도 미치지 못했음을 생각하고 7차 역시 그 수준에서 생각하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올해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 1,2학년의 경우 예상과 달리 전체적인 체제나 교과목의 성격, 교과서 구성, 단원 구성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이 변해서 교사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아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이 2001, 2002년 중·고등학교로 확대 적용된다면 학교와 교사, 학생들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7차교육과정의문제점 , 7차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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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상황이 교육적으로 의미있고 가치있는 장면이 아닌 소모적이고 불평등한 상황을 재생산하는 비교육적 장면이 될 것이 확실시된다 그것은 수준별이니, 선택이니, 학생 중심이니 등등의 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본적 전제 자체의 한계 때문인 것이다. 중등 교사들에게는 단순히 몇몇 과목의 단위 수 조정으로 인한 부전공, 복수 전공의 문제가 현실적인 것으로 다가올 뿐 7차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학교 교육의 상, 그리고 크게 alteration(변화) 될 교사와 학생의 학교 생활에 대한 것은 아직도 고민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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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결국 7차 교육과정은 근본적으로 성공할 수 없도록 설계된 것이고 따라서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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