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한 이해와 전통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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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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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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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에대한이해와전통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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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2. 판소리의 역싸
3. 판소리의 유파(제(制))
4. 판소리의 조
5. 판소리의 발성법과 성음 음악
6. 판소리의 장단
7. 판소리의 종류
8. 판소리의 명창과 고수
1) 순조 때 8명창(전기의 8명창)
2) 철종 때 8명창(후대의 8명창)
3) 근세 때 5명창
4) 최근의 명창들
5) 명고수
Ⅱ. 우리음악에 사용되는 악기
(우리 나라의 전통악기)
1. 율명이란?
2. 계이름
3. 장단(長短)
4. 국악기
Ⅰ.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이 시기에 박유전에 의해 보다 서민적인 감성에 충실한 서편제 소리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판소리는 더욱 다양하고 강한 흥행성을 띤 예술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이라 한다. 권삼득·황해천·송홍록·방만춘·염계달·모홍갑·김계철·고소관·신만엽·송광록·주덕기 등의 8명창들은 각기 특색 있는 창법과 선율을 개발하여 양반들의 감상과 미의식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려 했으며, 각 지역의 민요 선율을 판소리에 담아냄으로써 판소리의 표현력을 넓히는 데 기여했다.
2. 판소리의 역싸
판소리의 형성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체로 17세기경 남도 지방엣 서민 청중들을 대상으로 서서히 부상했을 것으로 짐작되며, 적어도 18세기말까지는 판소리가 제 모습을 완전하게 갖추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대에 활동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소리꾼은 하한담·최선달·우춘대 등이다. 박유전·박만순·이날치·김세종·송우룡·정establishment ·정춘풍·장자백 등 후기 8명창들은 전기 8명창들의 음악적 업적을 계승하고 이를 다듬어 다양한 더늠(長短)을 창출했다. 마침내 19세기 후반에 판소리는 왕실에까지 침투하게 되었고, 고종과 흥선대원군으로부터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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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에 대한 이해와 전통악기
다. 19세기에 판소리는 양반 청중들을 대상으로 전성기를 맞았는데, 19세기 전반기를 ‘전기 8명창시대’라 하고,19세기 후반기를 ‘후기 8명창시대’라고 한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