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11:02
본문
Download : 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hwp
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태평한화골계전의해학성풍자성고찰 , 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태평한화골계전의해학성풍자성고찰
Download : 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hwp( 35 )
『태평한화골계전』은 조선 초기 훈구계의 문인인 사가 서거정이 지은 필기의 일종으로, 여말·선초에 걸쳐 시정이나 여항간, 관가 등 인간사회에서 발흥하는 골계담을 수록해 놓은 책이라고 알려져 있다아 서거definition 『태평한화골계전』을 텍스트로 하여 한문학을 공부하면서, 조선전기의 관각문인의 대표적인 작가 서거정과 이 작품의 성격과의 관계가 어색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앞에서 제기한 궁금증들을 …(drop)
,인문사회,레포트
태평한화골계전의 해학성, 풍자성 고찰
순서
다. 그 많은 이야기들에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었다. 그리고 그 내용면에서도, 다른 야담류나 민간의 일화류와는 그 웃음을 유발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많은 이야기들이 단순한 웃음을 유발하기보다는 풍자를 의도로 하고 있었다. 하지만 『태평한화골계전』에서 단순한 웃음을 유발하는 이야기는 몇 편 되지 않았다.
‘골계’라는 제목만으로 볼 때 단순한 웃음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 작품을 서거정이라는 문인이 저술했다는 점에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태평한화골계전』에 나타난 여러 제 문제들을 풀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