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원문의 출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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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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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운화상초록불조직심제요절’(이하 ‘직지’로 줄임)은 題目(제목) 그대로 고려말 3대 화상 가운데 하나인 백운스님이 뛰어난 스님들이 남긴 간명한 가르침들을 뽑아 놓은 것이다. 화려한 조선조의 활자文化(문화) 역시 고려조의 기술을 계승 발전시킨 것으로서 특히 선처의 우수한 관판 금속활자본은 고려조의 상당한 기술수준을 넉넉히 짐작케 한다. 금속활자의 발명은 책의 대중적인 수요라기보다 china文化(문화)를 따라잡기 위한 다양한 책의 수요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인쇄기술의 혁명적 발전인 것만큼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레포트/인문사회
[고인쇄文化]‘직지’
‘직지’ 원문의 출전에 대하여 쓴 자료입니다.
‘직지’ 원문의 출전에 대하여 쓴 자료입니다. 선가의 입문서라고나 할만한 것인데, 석가 이전의 칠불(七佛)과 석가로부터 달마까지의 28불 그리고 달마이후 혜능(慧能)까지의 육조(六祖)의 전등(傳燈)과 그 이후 스님들의 여러 선문답, 그리고 경(經) 논(論) 송(頌)에서의 몇몇 발췌문들로 이루어져 있따 애시당초 백운스님은 스승인 원(元)의 석옥청공(石屋淸珙)의 수고본 ‘불조직지심체요절’ 일권을 받아 왔었는데 그 내용이 너무 소략하여 백운스님 자신이 내용을 늘여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상하 이권으로 만들었다
이 일권과 이권의 차이를 밝힐 수는 없지만 백운스님의 창작이 아니라 ‘초록’이라는 점에서 ‘직지’의 내용은 불가의 다른 어록들과 겹치는 예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직지’ 원문의 출처를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따 특기할만한 사실은 선문답의 경우 각 어록들의 기록이 대개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이 책은 1377년 청주 근교의 흥덕사(興德寺)에서 찍어낸 것으로 같은 활자본의 본각본인 ‘자비도장참법집해(慈悲道場懺法集解)’도 발견된 바 있따 고려조의 금속활자본이 기록상 두 종이 더 확인된다든가 활자의 실물 또한 두 종이 남아 있는 등 고려조의 금속활자인쇄는 비교적 보편적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된다. [고인쇄문화]‘직지’ , ‘직지’ 원문의 출전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Ⅰ. 머리말
Ⅱ. ‘직지’의 용담(龍潭)화상 일칙(一則) 원문
Ⅲ. 다른 어록들과의 출입 상황
Ⅳ. ‘직지’ 원문의 출전 개요
Ⅴ. 맺음말
Ⅰ. 머리말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이다. 줄거리의 대강은 마찬가지이고 의미의 전달에 큰 차이는 없지만 개별 문장은 글자의 출입이 있는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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