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회복지실천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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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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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사회복지실천 평가방법 , [사회과학] 사회복지실천 평가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사회복지실천 평가방법
사회복지실천 평가방법
Ⅰ. 사회복지실천 평가 기법1. 비experiment(실험)적 방법◈ 사후적 비교집단 설계? 서비스 대상 집단 즉 experiment(실험)집단의 efficacy를 규명하고, 사후적으로 다른 비교집단을찾아내어 일정 시점에 비교하는 설계1) 長點 :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음2) 단점 : 평가 설계의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어 추정된 experiment(실험) efficacy가 우연적 사건이나선정 efficacy 등에 의해 오염될 가능성◈ 사후적 실시 전후 비교 설계? 어떤 서비스가 집행되기 전에 사전 측정(measurement)치를 집행 후의 사후 측정(measurement)치와 비교하여 그차이를 서비스 전달의 efficacy로 추정하는 것1) 長點 : 매우 간편하고 사용이 용이하여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2) 단점 : 우연적 사건 efficacy, 성숙 efficacy 등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들을efficacy적으로 통제할 수 없어 추정된 efficacy가 편견 받고 있어도 이를 제거할 수 없음2. experiment(실험)적 방법 (=사회experiment(실험))? experiment(실험)실이 아닌 사회라는 상황 속에서 행해지는 experiment(실험)? 기본槪念과 논리는 experiment(실험)실에서의 experiment(실험)과 동일? 연구자가 의식적으로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그 변수들에게 일정한 연구집단을 노출시킴으로써 그에 따른 종속변수의 變化 상태를 觀察하기 위한 방법? experiment(실험)은 조건인 순수하고 비오염된 조건하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인과관계를파악함으로써 외부변수와 변수분산, 오차분산은 최대한 통제하면서 experiment(실험)변수분산은최대화하는 논리를 취함◈ 준experiment(실험) : 비동질성 통제집단? 설계기본논리- 비동질적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사후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 사전 측정(measurement)치는 같지 않아 비동질적이지만, 성숙 efficacy는 같은 것으로 가정1) 長點: 비experiment(실험) 설계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비동질적이긴 하지만, 통제집단을구성하여 experiment(실험) efficacy 추정에 활용함으로써 성숙efficacy와 선정 efficacy는 어느 정도 해결됨2) 약점- 선정과 성숙 efficacy의 상호작용 : 양 집단 간에 성숙 efficacy가 틀리게 되는 현상experiment(실험)이 실시되는 기간 동안에 양 집단 간에 어느 한쪽에만 유리하거나 불리한사건이 발생하는 경우 experiment(실험)의 자연스러운 형태가 깨지고, 어떤 형태로든 사후 결과에effect을 준다는 점TIP ? 약점 보완 방법- 가급적 experiment(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 진experiment(실험)? 기본논리 : experiment(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보하고, 실시하는 것- 동질성이 확보되었다는 것 : experiment(실험)에 effect을 주는 관련요인들이 양 집단 간에 average(평균)적으로 비슷하게 맞추어 놓게 됨으로 양 집단을 서로 바꾸어 experiment(실험)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 비experiment(실험)이나 준experiment(실험)에서 문제 되던 소위 제 3 요인들에 의한 타당성 저해 요인들을 efficacy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 experiment(실험)efficacy의 추정이 매우 타당해짐? 약점- experiment(실험) 내용이 experiment(실험)집단에게만 적용되어야 하는데 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통제집단에 누출될 가능성이 있음- experiment(실험) 대상의 experiment(실험)내용을 통제집단이 모방하여 통제집단의 순수성을 잃고 결과 추정에 오차가 발생될 가능성- experiment(실험) 처리 때문에 통제집단에 악effect을 미침- 통제집단에게 심리적 압박이나 압력을 가해서 experiment(실험) 처리 efficacy를 잘못 판단하게 하는 경우에 부자연스러운 反應이 나타남3. 질적 방법을 이용한 평가 방법? 집단사회사업실천에서 많이 이용? 빠르게 변하는 사회현상에 대응하면서도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집단 environment과 집단 활동에 대한 다양한 차원의 정보가 필요하지만 고전적 experiment(실험) 설계 등에 있어서는 집단 활동이 어떤 목적을 달성했는가 하는 정보는 파악할 수 있지만, 복잡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목적, 집단의 복잡한 상호작용 등은 측정(measurement)이 어려움1) 질적 방법의 長點 : 집단의 efficacy성을 측정(measurement)하기 위해 측정(measurement)할 만한 지표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집단 조건에 effect을 주고 있는 참여자들의 태도나 가치, 상호작용의 유형, 리더의 활동과 theory 적 방향, 집단의 규범, 역할 구조, 기타 폭넓은 중요한 특징들을 비교적 쉽게 조사할 수 있음2) 질적 방법의 단점 : 정보 수집이나 資料 수집에 있어 객관적이지 못함4. 서베이 형식을 이용한 평가방법? 클라이언트 중심의 접근 방식? 집단 활동 이후 클라이언트의 집단 경험에 대한 인식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측정(measurement)하는 방법? 집단활동의 마지막에 설문을 실시하거나 추적 조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만족한 점과 불만족한 점, efficacy적이었다고 생각하는 조건 등의 정보를
체…(생략(省略))Ⅱ.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평가의 활용과 효용성1. 비experiment(실험)적 방법?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평가의 주목적은 평가만이 아니라 결과로부터 얻어지는 내용들을환류 시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서비스 내용의 改善을 추구하는 데 있음◈ 수단적 또는 도구적 활용? 평가에서 제시된 결과를 특정한 결정에 적용하는 것으로서 평가 결과를 구체적으로서비스 결정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것? 평가 결과를 직접 활용하는 것으로서 주로 단기적 활용으로 나타냄◈ 槪念적 활용? 평가의 결과가 어떤 특정 서비스의 결정에 effect을 미치지 않는다 하더라도 서비스결정자나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평가 대상이 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effect을 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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