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문학의 이해] 이데올로기의 극한, 묻혀진 역싸의 목소리 - 현기영 『순이삼촌』(창작과비평,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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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0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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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우리는 종전이 아닌 휴전 상태에 있고 여전히 이데올로기의 影響(영향)아래에 살고 있는 것이다. 지난 7월 금강산 관광을 하던 한 여행객이 새벽에 산책을 나가서 펜스를 돌다가 총살당한 사건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우리가 휴전 상태인 것조차 자각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아 지난 7월에 금강산 사건이 일어난 후 잠시 잠깐 ‘아~ 금강산 관광을 한다고 해서 우리가 통일이 된 것은 아니구나. 아직 우리와 북한이 친구가 아니구나’하며 경각심을 가졌을지도 모른다. 그리고는 그에 대한 책임은커녕 당당한 얼굴로 이 오랜 세월을 살아갔다. 그러나 다시 우리는 일상으로 돌아와 상처받은 비극적인 영혼들을 잊고 살고 있다아 잊혀 져서는 안 될 일들이 자꾸만 잊혀져가고, 나도 내 일이 아닌 듯 그저 가슴만 아파하고 짠한 마음이 들 뿐인 건, 내가 그들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기억해야할 history이고, 돌아봐야 할 일이다. 오히려 희생당했던 다수의 민중들이 숨죽이며 살아야 했던 것이 우리네의 현실이었다. ``제주도 4.3항쟁`` 그것도 나의 일은 아니었다. history를 움직이는 것은 결국 위대한, 또는 정 반대의 지독한 지도자인 것일까 그러나 그러한 소수의 생각은 다수 민중을 희생하게 만들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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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문학의 이해] 이데올로기의 극한, 묻혀진 역싸의 목소리 - 현기영 『순이삼촌』(창작과비평, 1978)
이데올로기의 극한, 묻혀진 history의 목소리
- 현기영 『순이삼촌』(창작과비평, 1978) -
Ⅰ. 서론
전 세계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분단국가, 대한민국. 일제식민지를 거쳐 거대한 소용돌이에 휩쓸리듯 강대국의 힘 싸움에, 소수 지배자들의 가치관과 권력 싸움에 결국 나라가 두 동강이 나버렸다. 그 이데올로기라는 것이 아직 우리를 지배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우리는 그것조차 하지 못해 망각의 길을 걷고 있다아 제주도 출신 작가 현기영이 제주도에서 일어났던 슬픔과 아픔의 history를 끌어내어 그들의 화법으로 이야기하고 있다아 한 번도 고발되지 않은 그 일. 하지만, 고통 받고 죽어간 사람들. 2백명을 찾아내기 위해 5만명을 죽인, 구덩이를 파 아무렇게나 묻어버리고 방치된 시체는 까마귀…(drop)
[사회과학] [문학의 이해] 이데올로기의 극한, 묻혀진 역싸의 목소리 - 현기영 『순이삼촌』(창작과비평,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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