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주략(학이편, 문법론부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9 04:19본문
Download : 논어주략(학이편, 문법론부록).hwp
○야는 종결형 어조사로도 쓰이지만, 여기서처럼 주어를 구분짓는 역할도 한다. 또는 한정어로 쓰이면 “좋은~”의 뜻이다.”
○위인은 한 단어로, “사람됨”을(인간 됨됨이를) 뜻한다. ○제는 원래 “아우/(형이나 어른을) 공경하다”는 뜻이 있는데, 후대로 내려오면서 후자(후자)의 뜻을 별도로 구분짓기 위해 마음심(심)변을 붙여, 제로 쓴 것일 뿐이다. 기위인야(그 사람됨이..)라고 하여 호흡을 잠깐 끊고, 뒷 문장을 이어준다. ꄤ호인(좋은 사람). ○선은 드물 선. ○미지유야: 대개 미, 막, 불 등의 부정사가 대명사를 받는 술어와 함께 쓰이면,…(생략(省略))
순서
논어주약 , 논어주략(학이편, 문법론부록)기타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논어주약
설명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다. ○호는 타동사로는 명사가 뒤에 오면 “~을 좋아하다”의 뜻이고, 동사가 목적어로 오면, “~하기를 좋아하다”는 뜻이다.
논어주략(학이편, 문법론부록)
Download : 논어주략(학이편, 문법론부록).hwp( 96 )
○자왈: 「학이시습지, 불역설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불지이불온,불역군자호?」
○유자왈: 「기위인야효제, 이호범상자, 선의; 부호범상, 이호작난자, 미지유야. 군자무본, 본립이도생. 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자왈:「교언령색, 선의인!」
○증자왈: 「오일삼생오신: 위인모이부충호? 여붕우교이부신호? 전부습호?」
○자왈: 「제자입칙효, 출칙제, 근이신, 범애중, 이친인. 행유여력, 칙이학문.」
○자하왈: 「현현역색, 사부모능갈기력, 사군능치기신, 여붕우교언이유신, 수왈미학, 오필위지학의.」
○자왈: 「군자불중칙불위, 학칙불고. 주충신, 무우불여기자, 과칙물탄개.」
○증자왈: 「신종추원, 민덕귀후의.」
○자공왈: 「빈이무첨,부이무교, 하여?」 자왈: 「가야, 미야빈이낙, 부이호례자야.」 자공왈: 「시운, “여절여차, 여탁여마,” 기사지위여?」 자왈: 「사야, 시가여언시이의! 고제왕이지내자.」
○자왈: 「부환인지부기지, 환부지인야.」
부록:
주요 문법사항 및 단어.
◉ 한문의 해석 방법 ◉
○유자왈: 「기위인야효제, 이호범상자, 선의; 부호범상, 이호작난자, 미지유야. 군자무본, 본립이도생. 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유자가 이르시길, “그 사람됨이 효제스러우면서, 윗사람 범하기를 좋아하는 자는 드무니라. 윗사람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동 부리기를 좋아하는 자는 아직까지 없었으니라. 군자는 근본에 힘쓰나니, 근본이 서면 도는 저절로 생겨나느니라. 효제라는 것은 아마도 인을 행하는 근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