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1:52
본문
Download :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hwp
린생산 모델을 지향하는 회사…(To be continued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를 중심으로, , I. 문제의 제기, II. 린생산의 확산과 노조에의 도전, 1. 린생산의 확산, 2. 노조에의 도전, III. 두 노조의 전략, 1. 노사관계의 배경, 2. 자동차노조의 대응과 분열, 3. UAW의 대응: 방어적 협력, 4. CAW의 대응: 적극적 반대와 비판적 개입, IV. 노조에의 영향과 노사관계의 변화, 1. UAW의 대응과 한계, 2. CAW의 대응과 한계, 3. 작업장 모델의 다원화, V. 결론, , , FileSize : 119K ,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 경영경제레포트 , 린생산의확산과 노조에의도전 린생산과 두 노조의대응 자동차노조의대응과 분열 작업장 모델의다원화
린생산의확산과,노조에의도전,린생산과,두,노조의대응,자동차노조의대응과,분열,작업장,모델의다원화,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hwp( 82 )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
순서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를 중심으로, , I. 문제의 제기, II. 린생산의 확산과 노조에의 도전, 1. 린생산의 확산, 2. 노조에의 도전, III. 두 노조의 戰略, 1. 노사관계의 배경, 2. 자동차노조의 대응과 분열, 3. UAW의 대응: 방어적 협력, 4. CAW의 대응: 적극적 반대와 비판적 개입, IV. 노조에의 影響(영향)과 노사관계의 變化(변화), 1. UAW의 대응과 한계, 2. CAW의 대응과 한계, 3. 작업장 모델의 다원화, V. 結論, , , 자료를내려받다 : 119K
다. 이 위기의 주요한 요인은 자동차 생산 및 시장의 급속한 국제화와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들에 의해 발전된 새로운 생산 방식의 도전에서 찾아질 수 있다(Elger and Smith, 1994; Yanarella and Green ed., 1996). 70년대부터 북미지역의 자동차시장을 크게 잠식해 온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들은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공장과 생산 시스템을 북미지역에 직접 이식하기 처음 하였고, 빅스리를 비롯한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들도 기존 공장들을 비롯한 새로운 공장들에서 린생산 모델과 관행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던 것이다(Womack and Jones, 1990; Abo, 1994; Kenney and Florida, 1993). 린생산 모델의 노사관계는 지금까지 미국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유지해 왔던 포디즘적 노사관계와는 커다란 discrimination성을 지니는 것이었다.
린생산과 두 노조의 대응: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를 중심으로
I. 문제의 제기
II. 린생산의 확산과 노조에의 도전
1. 린생산의 확산
2. 노조에의 도전
III. 두 노조의 strategy
1. 노사관계의 배경
2. 자동차노조의 대응과 분열
3. UAW의 대응: 방어적 협력
4. CAW의 대응: 적극적 반대와 비판적 개입
IV. 노조에의 influence(영향)과 노사관계의 alteration(변화)
1. UAW의 대응과 한계
2. CAW의 대응과 한계
3. 작업장 모델의 다원화
V. 結論(결론)
1. 린생산의 확산 70년대 후반부터 북미지역의 자동차산업과 노동자들은 대량생산 체제와 포디즘적 노사관계 전반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근본적 위기에 직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