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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이후 금융구조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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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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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경제위기의 본질을 파악하고 IMF 경제위기가 가져온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정책을 평가한 리포트입니다.


(표-2) IMF체제 이전 우리나라의 외채추이 구분
구 분`85년`90년`93년`94년`95년`96년총외채(억$)4683174385697841,047단기외채비중(%)22.945.244545858.21인당 총외채($) 1,1477401,0141,2901,7402,294총외채/GDP(%)36.112.613.415.217.221.6총외채/수출(%)154.548.853.359.362.780.6순외채(억$)35564791021713471인당 순외채($)87015xxx-xxxx-xxxx순외채/GDP(%)27.42.72.42.73.87.2

한편, 많은 금융기관과 기업들이 외화 자금을 단기로 조달하여 장기로 운영한 관계로 만기구조에 불일치(mismatch)를 보였다. 1…(생략(省略))
설명


다.IMF이후금융구조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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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이후 금융구조 개혁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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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경제위기의 본질을 파악하고 IMF 경제위기가 가져온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정책을 평가한 리포트입니다. 금융기간들은 단기로 외자를 들여와 리스 등 장기성 자금으로 대출함으로써 외화부채-외화자산간 불일치를 초래했고 기업 역시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단기로 자본을 들여와 장기 설비 및 시설에 투자함으로써 자금의 조달과 운영상의 불일치를 초래했다. IMF이후금융구조개혁 , IMF 이후 금융구조 개혁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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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금융구조조정 ·····················································2Ⅱ.IMF 경제위기의 본질············································2 (1)장기적 요인 (2)단기적 요인Ⅲ.구조조定義(정이) 진행과정 요약 및 성과·····························6Ⅳ.구조조정성과의 평가 ·············································8 (1)국내학자 (2)외국학자 Ⅴ.구조조정 정책에 대한 나의 평가 ································11 참고 ····································………………………··13


둘째는, 우리 정부와 금융기관 및 기업의 위기관리 능력의 부족을 들 수 있다아 아래의 표에 나타난 것과 같이 당시 총외채의 급증과 동남아 지역에 투자한 자금인 그 지역의 통화폭락과 금융기관 및 기업들의 부도로 인해 원금의 회수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렇게 총외채가 증대되고 단기외채의 비중이 높아지는데도 정부는 외환위기를 의식하지도 못하
고 더구나 단기차입은 무역금융과 관련 된 것으로 보아 특별히 규제를 하지 않고, 현지금융은 그 규모도 파악하지 못하는 등 위기관리능력의 부재를 여실히 드러내었다. 또 총외채의 증가와 더불어 총외채에서 단기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도하게 높다는 것도 문제였다.

셋째는, 태국에서 촉발되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로 진행된 아시아의 금융위기가 우리나라로 전염된 소위 전염efficacy(contagion effect)를 들 수 있다아 전염efficacy란 한나라의 통화가치 하락이 다른 나라의 통화에 절하압력을 미치는 efficacy를 말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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