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4 08:54
본문
Download : 통합교육의 실제.hwp
Ⅱ.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定義(정의)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program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Ⅰ.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1. 올바른 장애인관
2. 장애학생의 이해
Ⅱ.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定義(정의)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법적 근거 및 효능
4. 통합교육의 모형
Ⅲ.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해결해야할문제
1. 통합교육의 기초 정립하기
2. 개별화교육계획(I.E.P) 개발에 참여하기
3.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의 구성원 자격 확보시키기
4.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의 적극적 수업참여 촉진하기
5.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가 지속적으로 협력하기
Ⅳ. 통합교육 事例(사례)
1. 학교간 통합교육 事例(사례)(원주청원학교)
2. 학교 내 통합교육
3. 맺는 말
다. 리포트 준비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 준비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2. 통합교육의 배경
가. 정상화 원리 -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이 가능한 한 정상인들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과 같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통합교육의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발달장애학생의 학습상의 特性 - 인지행동의 장애, 지체(일반적 특징)
(1) 주의, 단기기억의 결함 : 주의집중, 주의지속능력 및 단기기억력이 약함
(2) 언어매개기능의 결함 : 일반아동들 보다 2~5년 이상 늦거나 전혀 언어형성이 안된 아동도 있따 (중도 장애의 경우)
(3) 동기형성이 낮음 : 일반적으로 발달장애아의 경우 동기형성이 낮다.
나. 탈수용시설화 - 장애인을 장애인들을 분리된 시설(수용시설 등)에서 지역싸회로 이동시키려는 움직임을 말하며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따
다. 최소제한 환경 - 장애아동을 비장애 또래, 가정, 지역싸회로부터 가능한 한 …(省略)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및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과제를 살펴보고, 학교간 통합교육 사례와 학교내 통합교육 사례를 정리했습니다.
Download : 통합교육의 실제.hwp( 28 )
통합교육의 실제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및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과제를 살펴보고, 학교간 통합교육 사례와 학교내 통합교육 사례를 요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