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 벤츠의 기술경영 事例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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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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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러, 벤츠의 기술경영 事例조사 보고서
Ⅰ. 사례(instance)의 선정
1. 세계의 자동차 산업
1) 지역별 판매現況
2) 업체별 판매現況
3) 지역별 생산現況
4) 국가별 생산現況
5) 업체별 생산現況
2. 벤츠의 성장과정
3. 최근 동향
Ⅱ. 다임러-벤츠의 회사개요
1. 회사introduce
2. 엠블럼의 의미
3. 연혁
4. 차량등급
Ⅲ. 벤츠의 위기극복 - 리스트럭처링
1. 위기의 발생
2. 문제의 해결
3.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strategy
4. 비용절감
5. 제품 다양화 - 제품strategy의 대전환
6. 연구개발
7. 제휴·협력
참고 2>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소유구조
참고 1> 크라이슬러의 부품비용절감 프로그램(program]) ,
Ⅳ. 결론
1) 고급차 위주였던 생산차종을 소형차, MPV에까지 확대
- 중핵부문인 메르세데스 벤츠의 사업구조 alteration(변화) 차원
- 97년부터 소형차를 본격적으로 생산할 계획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목적으로 금년 9월초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Vision A93라는 컨셉트 카 출품
- 르노의 에스파스 모델과 같은 미니밴부문과 랜드로버사의 디스커버리 모델과 같은 SUV부문도 생산
- 미니밴과 SUV부문은 지난 몇년간 서유럽 자동차시장이 장기침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서도 지속적으로 판매가 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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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벤츠의 이러한 제품strategy은 앞으로 서유럽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판매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미니밴이나 SUV부문에 참여함으로써 악화되고 있는 수익구조를 改善(개선) 하려는 의도
- 초소형 미니카인 스와치카 (스워치모빌(Swatchmobile))
20만대씩의 생산능력을 갖추어 94년 생산실적 59만대의 두배가 넘는 120만대 이상의 생산실적을 98년까지 달성할 계획
총 8개 모델로 풀 라인업을 갖춘 세계 10위권의 양산업체로 변모
- 신모델 MPV인 Viano가 스페인 비토레아(Vitorea)공장에서 생산
- E 세그먼트의 SLK모델도 독일 브레멘(Bremen)공장에서 생산
- 특히 97년부터 생산에 들어간 A 클래스의 소형차와 초소형 스마트카, SUV 등이 생산규모, 풀라인 양산메이커를 지향하는 벤츠 제품strategy에서 차지하는 의의가 큼
- A 클래스는 벤츠가 처음으로 진입하는 소형차시장개척의 선봉, 처음부터 양산모델 계획
- 미국 앨라바마 현지공장에서 생산하는 SUV는 생산지역, 제품特性(특성)상 벤츠의 변신 상징
2) 스위스의 제네바 모터쇼에서 고급차인 S등급의 신모델을 발표
- 지난 5년간 30억 마르크를 투입해 자동 안전벨트 등 최신기술을 채용한 모델
- 그러나 낮은 노동생산성으로 인해 고가격정책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소형과 중형에 이어 고급차 시장까지 석권하려는 日本 메이커들을 저지하려는 벤츠의 의도가 달성될지는 의문 ( 이런 신모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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