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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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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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중요한 것은 이 기술로 소비자 수요를 정확하게 맞췄다는 데에 있다
아파트가 확산되며 발효 음식에 꼭 필요한 김장독 역할을 대신할 상품이 필요하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게 된 것이다. 만도는 신거주文化(APT거주)와 주부의 가사노동 탈피 욕구, 가정 내 주부의 의사결정권 향상 등의 사회文化적 환경의 change(변화)를 포착하여 소비자 Need를 충족시킬 제품을 만들어 냈다.
중종 이전에는 침채(沈寀)라고 했는데 이때의 김치는 소금물에 무우나 푸른채소를 절인 국물이 많은 형태였으며, 딤채라는 말을 쓸 무렵부터 고추라는 향신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어우리 고유의 김치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만도는 기존에 없던 제품을 만들어 새로 시장을 형성한 것은 물론 가전시장에 김치냉장고 돌풍을 일으켰다.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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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채의 어원
딤채는 조선시대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이다. 이런 노력으로 기술력만 있던 제품이 소비자가 사 가는 상품으로 발전했다는 게 신 위원의 설명(說明)이다. 만도의 김치냉장고는 자주 김치를 담는 어려움과 김장김치 보관의 어려움, 김치의 장기 보관, 공간 부족, 김치냄새의 문제를 해결할 주방가전제품이다.
시장상황
만도 공조가 내놓은 김치 냉장고 딤채는 땅 속에 묻은 김장김치맛을 재현한다는 아이디어 하나로 새로운 틈새시장을 창조했다. 즉 김치냉장고 딤채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대표상품이다.
딤채의 성공요인
`딤채`는 냉동 공조기술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냉장고와 달리 저장실 표면 자체가 냉각되는 직접 냉각 방식을 썼다. 이후 딤채라는 말은 언어 change(변화)과정을 통해 김치라고 불리어지게 되었다. 95년 만도가 김치 냉장고를 개발했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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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인의 식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김치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김치 냉장고를 만든 것이다. 게다가 만도공조는 대기업도, 가전제품으로 이름이 알려진 기업도 아니었기 때문에 시장개척에 그만큼 어려움이 많았다. 그는 `서로 다른 영역의 융합이 일상화하면서 기술과 경영을 하나로 이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