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日本 의 침략주의 적대외론과 한국론 - 근대 日本 의 침략주의적 대외론과 한국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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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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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세기 동안 일본을 이끌어 온 이들 보수 정치가들의 한국관은 20세기 전반기의 식민 통치에 대한 미화와 원상 회복을 꾀하는 것이었다. 반면, 일본의 한국관은 일본은 中國과는 추상적인 文化적 관계로서, 조선과는 실익 차원에서 인국 관계로서 유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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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日本 의 침략주의 적대외론과 한국론 - 근대 日本 의 침략주의적 대외론과 한국론
근대日本 의 침략주의 적대외론과 한국론
순서


근대 일본의 침략주의적 대외론과 한국론
1. 머리말
일본이 근대 세계 체제에 편입되기 처음 한 19세기 중반이래 1세기 동안 한일 관계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부단한 팽창과 일방적인 침략으로 일관되었다.
中國에 대한 비판적 해석은 17~18세기 일본 지식인들이 일본 중심으로 재정이한 동아시아 history 속에서 조선에 대한 인식은 조선은 文, 武 어느 모로나 中國에 뒤떨어져 있으니 ‘중화…(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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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근대적’ 조선관의 ‘전근대적’ 뿌리
19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中國 중심의 華夷 질서 가운데 ‘外夷’의 범주에 속해 적어도 형식적으로는 조공관계를 맺고 있지 않았다. 일본과 中國과의 질적 비교 행위 자체는 곧 中國에 대등적 인식의 대두를 뜻하는 것이었다. 이른바 ‘정한론’을 처음 으로 20세기의 한일 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식민지 강점기가 일제의 패전으로 종말을 고한 1945년 이후에도, 일본의 대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해 온 지도층은 20세기 전반기의 침략적 대한관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아시아에 있어서 고전 文化의 중심지인 中國이나 인도에 대한 文化적 열등감도 공존하고 있었다.
임진왜란 이후, 한국의 일본관은 일본에 대상으로하여는 화이관과 소중화주의적 세계관의 바탕 위에서, 화이질서의 정상적인 궤도를 일탈한 존재로서 일본을 예외시하는 인식이 큰 흐름을 이루고 있었다.
토쿠가와 시대의 지식인들은 일본 文化의 동질성에 대한 추구와 中國적 세계 질서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제시하기 처음 했다. 이 文化적 귀속감과 열등감의 공존상태가 유지되고 있었다. 이들은 ‘內’와 ‘外’라는 인식을 상대화시키면서 ‘外’를 일본, ‘內’를 中國으로 보던 화이질서를 부정하는 시각이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