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문명과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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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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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글을 기술함에 있어 비교적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리스의 influence을 가장 많이 받았음에도 전반적인 부분-문학, 예술, 정치, 철학, 실생활 등-에서 대조적인 양상을 띠는 이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정치, 文化, history(역사) 적, 종교적인 特性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선행적으로 로마 문명의 업적과 한계 그리고 로마연극의 계통을 살펴본 후 작가 및 작품을 introduce하고 그의 작품과 사상이 후대에 미친 influence을 고찰하였다. 특히 한국의 서양연극 수용의 history(역사) 가 짧고 언어의 장벽도 깊으며 극히 소수의 로마 극만이 번역되어 있어 폭넓은 접근의 어려움이 있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철학과 사상은 특히 문학 속에서 가장 잘 찾아볼 수 있다 로마의 문학은 그리스 문학을 모범으로 출발하여 그들 나름의 독창적인 文化를 창조해 냈다. 게다가 로마의 연극이 자극적이고 오락적인 성적이 강했다고 한다면 유교적인 전통이 강한 한국에서는 은폐하거나 약소화한 부분도 상당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석하게도 우리는 지금껏 많은 부분에서 로마는 대제국을 이뤘음에도 ‘저속하고 천박한 文化를 가졌다’ ‘ 그리스에 비해 낙후된 文化를 향유했다’라고 단정지어오고 있었다. 본 고는 현존하는 로마의 유일한 비극작가인 세네카를 통해 당시 로마의 의식구조와 사회적 모순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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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고대 그리스·로마의 현세주의(現世主義) 전통, 중세 암흑기의 신본주의(神本主義) 전통, 르네상스 시대의 인본주의(人本主義) 전통이 유럽의 가장 주류를 이루는 사상이다. 세네카를 중심으로 살펴보다 보니 로마 연극 전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간단하게나마 의상, 무대, 배우 등에 대상으로하여도 살펴보았다. 비극은 고상하고 한 단계 높은 차원의 것, 희극은 인간보다 한 단계 낮은 차원의 것이라는 사상의 지배를 받아왔기 때문일것이다 한 文化를 판단하는 도덕적인 기준은 사회의 관습과 文化에 따라 그 허용범위와 경계가 다르기 때문에 文化의 성격을 구분 짓기는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