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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만식 문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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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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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론

Ⅱ. 1930년대 풍자문학과 채만식 풍자소설

Ⅲ. 시대에 대한 굴절성

Ⅳ풍자 - 비평적 리얼리즘의 변형

Ⅴ풍자소설에 나타나는 「대화」分析
1. 해방이전 풍자소설
(1) 나레이터가 없는 경우
(2) 觀察(관찰) 자로서의 나레이터
(3) 등장인물로서의 나레이터
2. 해방이후 풍자소설

Ⅵconclusion



Ⅱ. 1930년대 풍자문학과 채만식 풍자소설

1930년대 소설론의 전개를 살펴보면 1930년대 초 Japan 군국주의의 대두, 이에 따른 KAPF의 퇴조로 말미암아 한국문단은 정신구조일반의 공백지대를 형성하게 되고 새로운 주조 탐색의 비평이 등장하는 轉形期를 맞이하게 된다 主流의 상실로 인한 혼란, 어려워가는 외부정세로 특히 이데올로기가 차단된 소설 쪽은 그 출구의 문제가 심각하여 심한 정체상태에 처해 있었고 작가와 현실사이의 진폭은 클 수밖에 없었다.채만식연구풍자17 , 채만식 문학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다.
일단은 작가가 현실이 처한 어려움을 시인하고 그 어려움 속에서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을 충실히 반성하는 과정은 보다 발전적인 소설형성을 위한 토대가 될 수 있따
30년대는 외적 상황의 약화로 한국 작가들이 어느 때보다도 더 글을 쓰기 힘든 때였다. 전자는 소설에서 필수적인 현실과 작자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 한 채 현실묘사에만 치중한 경우, 후자는 自我에로 함몰한 경우에 해당한다.채만식 문학 연구

채만식 문학 연구에 대한 資料입니다. 林和는 世態小說을 응호하여 그것을 계승한 通俗小說이 성격과 환경의 불일치를 미봉적으로나마 통일해 보였다고 평한다. 이것은 당시 작가들이 선택할 수 있었던 차선책이었으며 최재서는 이…(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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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만식연구풍자17



채만식 문학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후 김남천은 風俗小說論 ,觀察小說論 등은 30년대 후반 장편소설론의 point이 되나 근본적으로는 세태소설론의 출발점으로서 文壇을 주름 잡았다면 內星小說 형식은 주로 작품으로서, 즉 일군의 心理小說, 身邊小說, 知識人小說등의 구체적안 단편으로 남게 되었다. 이 같은 상황 하에서 30년대 후반의 소설론은 작가와 현실간의 분열에 대한 대응책, 모색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따
世態小說(세태소설)과 內省小說의 동시 등장이 이것이다. 이것은 金南天 의 논의로 이어지는데 그는「川邊風景」이 세태묘사를 보고「이곳에서부터 겨우 내의로만 改迼論은 그의 단조의 방향을 잡는다」고 했다. 그러나 내부의 양심은 맹목적으로 현실에 순응하는 자신을 비판한다.
그러나 작가와 현실과의 분열로 인한 내성소설 형식이 부정적 의미만 가진 것은 아니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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