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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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5: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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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은 상징적이며 또한 신성한 점을 지닌다, 즉 초자연적인 존재의 지지를 받는 지도자의 신성한 힘에 의해 사회의 안녕과 풍요가 지켜진다는 것이다. 즉 보다 높은 연령 집단이 사회의 중심이 되어 위계질서를 형성해나간다. 이들 사회에선 집단간의 분쟁이 심각할 지경에 이르게 되면 평화적 교섭(평화의 사자가 전쟁을 종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정부 조직이나 통치자가 없으면서 사회체계가 유지되는 예로 수단의 누어족이 있다 이들은 여러지역에 무리지어 자치적인 단위로 존재한다.
권력은 보통 권위를 수반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권력이 전제로 한다. 여기서는 필요에 따라 임시적으로 그 무리를 지휘하는 사람이 있지만 아무런 특권이 없고 어떤 강제력을 행사할 권한은 없다. 즉 사회가 정치적 권력의 불균등한 분배에 의해 구분이 지어져 없어질 경우 기존이 체제가 붕괴되고 혼란과 파괴가 올 것이라는 공포를 예감하게 함으로써 권력을 유지시킨다. 이러한 사회에선 성인이 아닌 사람은 소속이 정해지지 않음으로써 정치로부터 완전 소외당하며, 연장자세대는 일상생활 및 공공의 일에 대한 지시와 조언을 하고 연하의 세대는 거기에 준하여 행동하게 된다된다. 이를 밴드사회라 한다.
부족사회에선 연배제도가 곧 정치체제가 된다된다. 이런 권력의 지속은 사회내에 불평등이 존재함을 전제로 할때 권력의 가치와 매력이 생기는 것이며, 그것을 획득하기 위한 경쟁이 일어나는 것이다. 부쉬맨들은 소규모의 집단으로 이루어져 함께 사냥을 하며 지역적 이동을 한다.
2.정치의 재차원
1)정치제도 및 조직
분권적 정치제도
피그미족이나 부쉬맨들은 아무런 정치적 조직도 없고 모두 평등한 사회이다.
연배집단의 중요성
첫째, 협동집단을 수립하는 수단을 제공
둘째, 개인의 정치 및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이동을 formula적으로 합법화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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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권력, 권위, 불평등
권력이란 설득에서부터 협박에 이르는 모든 수단들을 사용하여 사람이나 사건에 effect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으로 定義(정이)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