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분석) 철학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23:57
본문
Download : 분석철학과 교육.hwp
1. 논리 실증주의 - 일상적 언어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철학의 과학화가 어렵다고 보고, 일상적 언어가 아닌 이상적인 인위적, 인공적 언어... , 분석철학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 일상적 언어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철학의 과학화가 어렵다고 보고, 일상적 언어가 아닌 이상적인 인위적, 인공적 언어...
1. 논리 실증주의
- 일상적 언어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철학의 과학화가 어렵다고 보고, 일상적 언어가 아닌 이상적인 인위적, 인공적 언어(기호)를 창안하여 철학을 과학적으로 정교하게 가다듬고자 하는 경향.
2. 일상 언어 analysis주의
- 철학은 불가피하게 일상 언어로 표현될 수밖에 없으므로, 일상적 언어를 보다 정교하게 analysis규정함으로써 철학을 과학화하려는 입장.
結論(결론)적으로, 철학의 기능은 새로운 사실이나 원리의 발견이 아니라, 그 사실이나 원리를 표현하는 언어와 관념을 명료하게 다듬어 보다 정확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고 봄.
Ⅱ. 교육(학)에의 적용
- analysis철학에 기초한 교육철학자들은 많은 교육문제들이 주로 언어의 문제라고 주장.
- 예컨대, 피터스(R. S. Peters)는 `교육철학의 역할은 새로운 주의(-ism)나 이념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념들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고 주장했으며, 오코너(D. J. O`conner)는 `analysis철학은 교육철학의 여러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한 방법인 바, 그것은 지식교육학교 등과 관련된 용어를 검토하고 그 의미를 명료하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
- 따라서 이들은 교육에서 사용되는 많은 용어, 진술 등 제반 언어를 명료하게 가다듬음으로써 교육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믿음.
- analysis철학적 교육철학가는 교사나 학생이 하거나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규범적인 차원에서 진술하지 않음. 즉, 그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지 않고 `학생`, `배운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설명(說明)하고자 함.
- 요컨대, analysis철학자들은 `교육`, `훈련`, `교수`, `학습`, `culture`, `커리큐럼`, `자유`, `가치`, `도덕` 등과 같은 교육적 관념(도구)의 의미를 analysis하고 설명(說明)하고자 함.
- 이러한 노력은 실제로 교육 현장에…(drop)
,인문사회,레포트



1. 논리 실증주의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분석철학과 교육.hwp( 25 )
analysis(분석) 철학과 교육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