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와 양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04:56
본문
Download : 19세기와 양물.hwp
조선왕조시대의 복식의 구성은 China에 대한 사대주의가 철저하여 China 명나라 제도를 따르기에 급급했으며 여기에 혼잡성을 가진 고려제도를 이어받아 극도로 다양화해서 복식의 포화상태를 이루었다.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19세기와 양물
레포트/인문사회
Ⅰ. 전통적 의생활
복식은 조선전기에 있어 명복식의 influence에서 관복제도가 확립되었고 중, 후기에 들어와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는 동안 China에서는 한족에 의한 명이 멸망하고 만주족에 의한 청이 등장하자 관복을 그대로 고수하면서 우리의 복식이 형성되었고 정착을 보았다.
전통적 의생활에서 19세기 개화기의 의복 變化(변화)에 상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왕비관복을 보면 명에서 전수한 왕비복은 명의 군왕비 예복이었고 이를 습용해 왔는데 그제도는 명의 황후복을 볼 때 그 예복인 적의가 아니었으며 상복에 속하는 대삼이었는데 국혼정례에는 적의제가 있어 명의 제도를 따르고 있음이 보여진다.19세기와양물 , 19세기와 양물인문사회레포트 ,
19세기와양물
설명
Download : 19세기와 양물.hwp( 59 )
다. 왕비의 예복으로는 대삼 적의를 입었고 평상복에는 당의를 입었으며 instance(사례)편람 관례조에서 보면 길이는 무릎까지 닿고 소매는 좁다는 것으로 나와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아 서경의 고려도…(skip)
전통적 의생활에서 19세기 개화기의 의복 변화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기본 복식형태도 유교예적 사상에 의한 생활감정에 따라 사대부 계급의 복식은 더 많은 變化를 보였으나 서민의 의복은 커다란 變化는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