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에 상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18:57
본문
Download : 학습장애에 대해서.hwp
이러한 법규는 특수교육 전문가뿐만 아니라 부모 및 일반교사들도 학습장애의 定義(정의) 을 비롯하여 학습장애의 원인(原因) 및 characteristic(특성), 판별과 교육 등에 대하여 보다 깊은 관심과 지식을 갖도록 요청하고 있다
1. 定義(정의) 및 출현율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혹은 수학계산 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여러 종류의 장애집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나이먹은 학생들의 출현율 추정 결과, 청년기 학습장애의 mean or average(평균) 출현율은 2.01%로 나타났다. 한국에서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1994. 1. 7)에서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도 특수교육을 받도록 툭수교육 대상으로 규정하였다. 이런한 장애는 선천적이며 중추신경계장애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 조건(감각장애, 정신지체, 사회 및 정서장애)이나 環境적 影響(文化(culture) 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지도, 정신발달상의 요인)과 함께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조건이나 影響에 의한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Hammill, Leigh, McNutt & Larsen, 1981).
학습장애의 출현율에 대한 추정치는 사용된 기준에 따라 취학 아동의 1%~30%까지 다양하다(Lerner, 1985). 그 수는 定義(정의) 및 판별절차에 따라 좌우될 수 있는데, 판별기준이 엄격하면 엄격할수록 출현율은 더 낮아질 것이고, 반대로 기준이 가벼울수록 출현율은 더 높아질 것이다.
학습장애는 그 定義(정의) 이 내포하고 있는 것과 같이 1차적으로 교과학습의 문제이다. 그러나 많은 요인들이 가능한 원인(原因)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그것들은 크게 세 가…(drop)
다.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학습장애의 원인과 유형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학습장애 청소년의 교육과정에 대해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아동들이 公式 적인 교과학습을 하기 전까지는 발견하기 어렵다.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순서
Download : 학습장애에 대해서.hwp( 43 )
학습장애에 상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1. 定義(정의) 및 출현율
2. 원인(原因)
1) 기질적·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環境적 요인
3. 학습장애의 유형
4. characteristic(특성)
1) 학습장애 아동의 행동적 characteristic(특성)
2)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적 characteristic(특성)
5. 교육적 조치
6. 교육과정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
3) 다감각적 접근
4) 정확교수
5) 직접교수
6) 능력 대 기능
7) 학습장애 adolescent(청소년) 교육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LD)는 다른 대부분의 장애영역과 마찬가지로 이미 오래 전에 미국에서 개발되고 연구된 특수교육의 한 영역이다. 어떻든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라 할 수 있다
2. 원인(原因)
대부분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원인(原因)은 정확히 밝혀지고 있지 않다. 필요하신 모든분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학습장애‘에대해서 , 학습장애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학습장애‘에상대하여
학습장애의 原因과 유형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학습장애 靑少年의 교육과정에 대해 조사 요약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