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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f Schlatter의 신학과 성경주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20:0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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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latter는 해설적 주석을 그의 활동초기에 처음 하였으며 (1887-1910, 35세부터), 학문적 주석을 그의 활동말기에 처음 하였다 (1929-1937, 77세부터).

1) 학문적 주석
1929 마태복음, 1930 요한복음, 1931 누가복음, 1932 야고보서, 1934 고린도전후서, 1935 마가복음과 로마서, 1936 목회서신, 1937 베드로전서. Schlatter는 학문적인 주석에서 신약 각 권의 배경, 언어, 신학문제를 다루었다.

Adolf Schlatter의 신학과 성경주석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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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주의 신학이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에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질문에 대답하기 위하여 지난 두 세기의 전환점에서 성경지향적 신학 (eine bibelorientierte Theologie)을 고집하였던 독일신학자 A.Schlatter의 신학을 고찰하고 그의 해설적 성경주석가운데 마태복음을 살펴봄으로써 열린 보수주의 신학이 추구해야 할 길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단지 제기되는 문제는 어떤 식으로 보수주의 신학이 개방되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보수주의 신학이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에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질문에 대답하기 위하여 지난 두 세기의 전환점에서 성경지향적 신학 (eine bibelorientierte Theologie)을 고집하였던 독일신학자 A.Schlatter의 신학을 고찰하고 그의 해설적 성경주석가운데 마태복음을 살펴봄으로써 열린 보수주의 신학이 추구해야 할 길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단지 제기되는 문제는 어떤 식으로 보수주의 신학이 개방되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열린 보수주의의 한 맥락에서 Schlatter를 살펴보는 것은 대단히 의미가 있는 일이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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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는 두 가지 종류의 주석을 저술하였다. 하나는 평신도 (Bibelleser)를 위한 해설적인 주석이며 (신약성경 해설 Erl uterungen zum Neuen Testament), 다른 하나는 신학도를 위한 학문적인 주석이다.

2. Schlatter의 주석작업

Schlatter의 신학활동은 그의 주석작업에서 꽃피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 그만큼 Schlatter는 주석작업에 헌신하였다. , Adolf Schlatter의 신학과 성경주석인문사회레포트 ,




1. A.Schlatter의 신학사적인 위치

2. Schlatter의 주석작업
1) 학문적 주석
2) 해설적 주석 (Erl uterungen zum Neuen Testament)
3) 해석의 원칙

3. 해설적 주석의 일례 (마태복음 주석의 observation)
1) 분해
2) 주석방식

4. conclusion


Schlatter말로 열린 보수주의를 가장 분명하게 실현한 사람이었다. 그의 일생의 관심은 성경을 근거, 출발, 표준으로 삼는 신앙적인 해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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