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槪念)적 이해를 위한 수업理論의 형성적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03:05
본문
Download : 개념적 이해를 위한 수업이론의 형성적 연구.hwp
`이해 이론(理論)`에 의하면 이해를 위한 수업처방(수업방법)은 이해의 연관성 혹은 측면(수업조건)에 따라서 제시된다된다. 로마에 의하면 `이해 이론(理論)`은 `비유의 사용`과 `안내적 발견`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 선행지식과의 연…(skip)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한편 학습과제의 특성에 따른 최적의 수업 방법을 처방하려는 접근으로 메릴(Merrill, 1983)의 구인전시이론(Component Displa... , 개념적 이해를 위한 수업이론의 형성적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한편 학습project의 property(특성)에 따른 최적의 수업 방법을 처방하려는 접근으로 메릴(Merrill, 1983)의 구인전시理論(Component Displa...
Download : 개념적 이해를 위한 수업이론의 형성적 연구.hwp( 50 )
다.
순서
개념(槪念)적 이해를 위한 수업理論의 형성적 연구
한편 학습Task 의 characteristic(특성)에 따른 최적의 수업 방법을 처방하려는 접근으로 메릴(Merrill, 1983)의 구인전시이론(理論)(Component Display Theory)과 롸이거루스(Reigeluth, 1983)의 정교화이론(理論)(Elaboration Theory) 등이 있따 이들 이론(理論)은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을 바탕으로한 수업방법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노력으로 평가받고 있다(Jonassen, 1982). 그러나 이들 접근은 수업관리전략(strategy)으로써 학습자 통제에 대한 언급 이외에는 학습자 characteristic(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관심이 결여되었다. 로마는 제안된 이론(理論)이 어떠한 점에서 강점 혹은 약점을 가지는가를 규명하고, 또한 그 수업이론(理論)을 improvement(개선)하기 위하여 형성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문제가되는점 은 학습Task 의 한 유형으로써 이해에 관한 수업이론(理論)에 대하여 실시한 두개의 형성적 연구(Roma, 1990; Simmons, 1991)에서 지적된 바 있따
로마(Roma, 1990)는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이해 이론(理論)`을 수정한 뒤 일종의 事例연구방법인 형성적 연구(Reigeluth, 1989)를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