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설명과 問題點 및 改善 대책 제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13:12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설명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제시.hwp
② 연수 교육과定義(정이) 체계성 미흡
여러 가지 자격연수의 교육과정이 적정한 수준에서 계열화 되어 있지 못하다.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교원연수제도의이론적배경과문제점및개선방안고찰 ,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설명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제시사범교육레포트 ,
다. 따라서 평교사로서 받을 수 있는 연수는 교직 기간 중에 한 번 밖에 없는 셈이다.
③ 연수교원의 확보 곤란
현재까지 각 연수기관에서 연수를 담당하는 요원은 주로 대학의 교수들이었다.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설명과 問題點 및 改善 대책 제시
레포트/사범교육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과제에 맞춤형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Ⅰ. 서 론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교원연수의 개념(槪念)
2. 교원연수의 목적
3. 교원연수의 종류
1) 자격연수
2) 일반연수
3) 직무연수
4) 특별연수
5) 국외연수
4. 교원연수의 유형
1) Edelfelt의 교원연수 유형
2) Howey & Joyce의 교원연수 유형
3) OECD의 현직교육 목적 기준의 5가지 유형
5. 교원연수기관의 종류 및 기능
1) 초·중등교원연수원
2) 교육행정연수원
3) 종합교원연수원
4) 시·도 교원연수원
5) 중앙교육연수원
6. 교원연수의 현재상황
1) 교원연수의 내용현재상황
2) 교원연수기관별 현재상황
① 유치원 교원의 연수
② 초등학교 교원의 연수
③ 중등학교 교원의 연수
Ⅲ.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및 改善(개선) 대안
1.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1) 상위 자격취득의 교원연수과정상의 문제
① 연수기회의 부족
② 연수 교육과定義(정이) 체계성 미흡
③ 연수교원의 확보 곤란
④ 연수 일정 및 방법의 적절성 미흡
⑤ 연수 결과 평가의 공정성 부족
⑥ 연수 기관의 교육여건 미흡
2) 사서 · 교도 및 부전공 교사자격 취득 과정에 관련된 문제
① 사서교사 자격연수의 경우
② 현행 교도교사 자격연수의 경우
③ 현행 부전공 교사 자격표시를 위한 연수과定義(정이) 경우
3) 시·도 교원연수원의 운영과 관련된 문제
① 제도상의 문제가되는점
② 연수원 운영상의 문제가되는점
4) 사립학교 교원의 연수에 관련된 문제
5) 유인체제 및 관련 제도와 관련된 문제
2. 교원연수제도의 改善(개선) 대안
1) 주기적인 연수 이수의 의무화
2) 수습교사제의 도입을 통한신규교사 연수의 강화
3)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이수 시기의 조정
4) 주임교사 직무에 대한 연수의 강화
5) 교원 연수 유인체제의 改善(개선)
6) 교원연수 경비의 교원 일부 부담
Ⅳ. 결 론
Ⅴ. bibliography
1.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1) 상위 자격취득의 교원연수과정상의 문제가되는점
① 연수기회의 부족
전문직 종사자로서 교원은 교직의 전 기간에 걸쳐 계속적이고 체계적인 연수를 받아야 한다. 특히 대학에 부설되어 있는 초 · 중등 교원연수원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해당 대학의 교수가 강의를 담당해 왔다.
④ 연수 일정 및 방법의 적절성 미흡
일반적으로 연수가 덥거나 추운 시기에 실시되는 점이 문제가되는점 으로 지적되고 있따 교원들은 방학기간 중에 연수를 받는 것 자체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단지 문제가 되는 것은 냉 · 난방 시설을 포함한 연수environment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점이 큰 문제로 삼고 있따
⑤ 연수 결과 평가의 공정성 부족
타당성 · 신뢰성 · 공정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못한 점이 문제가되는점 으로 지적되고 있따 연수성적의 평가에 있어서 연수년도, 연수…(省略)
,사범교육,레포트
![[교육행정]%20우리나라의%20교원연수제도의%20설명과%20문제점%20및%20개선%20방안%20제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B%90%EC%97%B0%EC%88%98%EC%A0%9C%EB%8F%84%EC%9D%98%20%EC%84%A4%EB%AA%85%EA%B3%B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1.gif)
![[교육행정]%20우리나라의%20교원연수제도의%20설명과%20문제점%20및%20개선%20방안%20제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B%90%EC%97%B0%EC%88%98%EC%A0%9C%EB%8F%84%EC%9D%98%20%EC%84%A4%EB%AA%85%EA%B3%B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2.gif)
![[교육행정]%20우리나라의%20교원연수제도의%20설명과%20문제점%20및%20개선%20방안%20제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B%90%EC%97%B0%EC%88%98%EC%A0%9C%EB%8F%84%EC%9D%98%20%EC%84%A4%EB%AA%85%EA%B3%B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3.gif)
![[교육행정]%20우리나라의%20교원연수제도의%20설명과%20문제점%20및%20개선%20방안%20제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B%90%EC%97%B0%EC%88%98%EC%A0%9C%EB%8F%84%EC%9D%98%20%EC%84%A4%EB%AA%85%EA%B3%B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4.gif)
![[교육행정]%20우리나라의%20교원연수제도의%20설명과%20문제점%20및%20개선%20방안%20제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B%90%EC%97%B0%EC%88%98%EC%A0%9C%EB%8F%84%EC%9D%98%20%EC%84%A4%EB%AA%85%EA%B3%B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5.gif)
![[교육행정]%20우리나라의%20교원연수제도의%20설명과%20문제점%20및%20개선%20방안%20제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6%89%EC%A0%95%5D%20%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20%EA%B5%90%EC%9B%90%EC%97%B0%EC%88%98%EC%A0%9C%EB%8F%84%EC%9D%98%20%EC%84%A4%EB%AA%85%EA%B3%B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A%B0%9C%EC%84%A0%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6.gif)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교원연수제도의이론적배경과問題點및改善대책고찰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data)가 되길 바랍니다!
순서
Download :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설명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제시.hwp( 98 )
설명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問題點 및 改善대책에 관한 해결해야할문제에 맞춤형으로 작성한 자료(data)입니다. 이는 각 연수 교육과정 나름의 독특한 성격을 확보하여야 한다는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연수에 대한 신선감 제고를 통한 교원의 연수 참여 동기를 높인다는 차원에서 改善(개선)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연수기관은 연수 요원의 역할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성과 능력을 갖추고 경험이 풍부한 자체 또는 외래 연수 요원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따 연수 효율를 높이기 위해서 우수한 강사요원을 확인·활용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必要性)이 대단히 높다.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받은 이후에 학교관리직인 교감, 교장으로서의 승진을 위한 체계적인 연수의 기회는 있으나 교단 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수의 기회는 없는 형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