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21:10
본문
Download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doc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경영경제레포트 , 경영이란무엇인 바람직한경영자상
설명
순서
Download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doc( 59 )
경영이란무엇인가 - 바람직한경영자상




REPORT
경영이란 무엇인가?
바람직한 경영자상
▶ 경영이란?
경영의 사전적 의미 : 재정을 제외한 가계 기업 기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개별경제의 단위.
경영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이루는 것으로, 경영학의 방법론의 상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개별경제학(個別經濟學 : Einzelwirtschaftslehre)의 입장에서는 종합경제로서의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독립적인 개별경제단위를 경영이라 보기 때문에, 경영의 concept(개념) 속에는 생산경제의 단위인 기업뿐만 아니라 가계나 재정 등의 소비경제의 단위도 포함된다 이에 대하여 경영경제학(經營經濟學 : Betriebswirtschaftslehre)의 입장에서는 경영을 독립적인 생산경제의 단위이며,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이나 배급에 종사하는 경제적 조직이라고 본다. 그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경영을 하나의 사회구성체로 보면 경영은 조직(組織)이며, `경영한다`라고 하는 과정concept(개념)으로 보면 경영은 의사결정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독일경제학의 한 파를 대표하는 H.하이넨의 의사결정지향적 경영학에서는, 경영이란 조직이며 조직은 경영목적 시스템 정보 시스템 인적 시스템 등의 하위 시스템(subsystem)을 가진 하나의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본다. 따라서 경영경제학에서는 공공재정이나 가계 등 소비경제의 단위는 경영의 concept(개념)에서 제외된다
한편, 미국의 경영관리학(經營管理學 : business management/business administration)의 입장에서는 관리하는 것(managing)이라는 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영을 수익성 원리가 아닌 경제성 원리(經濟性原理)에 따라 이끌어지는 개별경제의 활동이라고 본다. 또 미국의 경영학에 있어서의 근대 관리론을 대표하는 바너드-사이몬 이론(理論)(Barna…(To be continued )
경영이란무엇인,바람직한경영자상,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다. 따라서, 미국의 경영관리학에서는 영리기업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되, 비영리기업[公企業]이나 가계뿐만 아니라 모든 관리대상 조직체(예:학교 교회 등)로서의 개별경제도 그 연구대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