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해야할문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04:30
본문
Download : 과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hwp
이러한 구체적 지도 방법의 제시를 위해 과제(problem) 중심의 한국어 교재 「말이 트이는 한국어」(Pathfinder in Korean)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말하기 수업은 학습자를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정보의 공유, 의미의 협상, 상호작용과 같은 의사 소통 과정 속에서 언어를 통해서 중재되는 과제(problem)를 완수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과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hwp( 77 )
해결해야할문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대안
다. 즉 화자와 청자가 이미 공유하고 있는 내용을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skip)
해결해야할문제수행중심의말하기
설명






순서
말이 트이는 한국어에 대한 글입니다. 이를 위해 교재 또한 과제(problem) 중심의 학습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고안하여야 한다. 그러면 말하기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복잡한 문형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한 문형을 사용한다.과제수행중심의말하기 , 과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기존의 말하기 교육은 주로 반복 훈련과 연습을 통해 기본 구조 및 문형을 기계적으로 숙달시키는 것이었다.
2. 말하기의 특징
말하기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결국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략(strategy)적인 기술들을 개발하여 말하기 학습 지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따 말하기는 특히 시간적 제약 하에서 청자와 화자간의 상호 교섭적인 행위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므로 듣기와 말하기 사이의 자연스런 연결을 극대화해야 한다. 또한 말을 하는 과정에서 ‘시간’이라는 요소는 기억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전략(strategy)적 측면들을 요한다.
둘째, 완전한 문장이 아닌 축약된 형태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접속사 없이 단문을 병렬로 연결한다거나 절이나 구의 형식을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한다.
말이 트이는 한국어에 대한 글입니다. 복잡한 문형의 사용은 결국 기억에 부담을 가져와 청자와 화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므로 단순한 문형으로 문장을 계속 나열하는 것이다.
효율적인 말하기 학습 지도를 위해 말하기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analysis(분석) 을 통해 말하기의 구체적인 학습 지도 방법을 제시하겠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교실 밖 실제상황에서의 의사 전달 활동으로의 직접적인 전이를 불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