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實態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23:01
본문
Download : 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실태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hwp
민수는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지만, 철호는 부모나 교사의 감시 아래서 하는 척하는 모습만을 보이고 내내 공상 속에 잠겨있따 수현이는 일주일에 한 시간 뿐인…(省略)
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실태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일단은 그러한 구분에 대해 회의를 가져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연구주제로 학습에는 의욕이 없으나 삶의 의욕을 찾은 학생들과 삶의 의욕을 찾지 못해 ‘왜 공부를 해야하냐고 묻는 아이들’ 즉 편의상 학업에 무동기를 갖고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고자 한다
학생이 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수 없다.
보통 학습동기를 가진 학생을 삶의 의욕이 있는 학생으로, 학습 동기가 없어 공부에 의욕이 없는 학생을 삶의 의욕이 없는 학생으로 생각하기 쉽다. 이혜영,「저소득층의 교육복지 실태(實態)와 Task 」조선일보,2002/12/04 물론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가 또는 사회가 요구하는 방식에 맞게 適應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극소수였던 일탈 행동을 하거나 아니면 자신의 삶의 의욕 없이 사는 아이들의 증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것을 위의 조사는 보여주고 있따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해서 더 삶의 의욕이 높은 것인가? 아니면 학업성취도가 낮다고 해서 삶의 의욕이 낮은 것인가? 삶의 의욕이 높은 학생 중에는 그 높은 의욕으로 인해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도 있을 것이며 삶의 의욕은 높으나 학습 동기가 낮아 학교가 아닌 다른 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길을 찾은 학생도 있을 것이다.학습무동기아이들의實態와동기부여방식에관한연구
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實態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
1. 연구를 스타트하며
2. 동기화와 학습
2.1 동기화의 개념(槪念)과 역할
2.1.1 동기화의 개념(槪念)
2.1.2 동기화의 역할
2.2 동기의 종류
2.2.1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2.2.2 성취동기
2.2.3 학습동기
2.2.4 학습동기의 정이
2.3 학습 무동기의 요인
3. 실제 instance(사례) 조사
3.1 서울시 직업 체험센터
3.2 대안 학교 조사
4. 해결책 모색
4.1 학생의 역할
4.2 부모의 역할
4.3 교사의 역할
4.4 학교의 역할
4.5 사회의 역할
5. 연구를 마치며
6.1 연구 결과 요약
6.2 연구의 의의
6.3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6. 참고 자료(data)
1. 연구를 스타트하며
최근 보고에 다르면 대도시 초.중학생 중 30%는 자신의 future 가 희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며 교사 987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를 조사한 결과 35.0%는 자신감 부족과 무기력 등 정서발달 문제를 꼽았고, 성적 및 진로 25.3%, 경제적 어려움 20.8%, 가족 불화 5.7%, 학교생활 부適應 5.5% 등을 꼽았다. 학습무동기아이들의실태와동기부여방식에관한연구 , 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실태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실태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hwp( 21 )
레포트/사범교육
학습 무동기 아이들의 實態와 동기부여 방식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설명
다. 반면 삶의 의욕은 없으나 어쩔 수 없어 공부를 하는 학생이 있을 것이고 아예 아무 것에도 관심이 없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