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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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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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학문을 위한 학문을 반대하면서, 배워서 알았으면 그것을 반드시 실제와 실용(實用)에 적용하여 연구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수광은 종래 유학자들이 주희의 학설만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편협한 독경주의저거 태도를 배격하고, 실사구시(實事求是)적 태도로 실생활에 통하고 실용(實用)적인 유학을 탐구하고자 했다.이수광 , 이수광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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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광




이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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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이수광에 대한 글입니다.
【 비록 학문에 뜻을 두더라도 실제 없다면 그 힘이 있는 듯 없듯 할뿐이므로 일을 성취하기 어렵다. 결국 이수광은 본체론·변증법·무신론 및 인식론에서 비교적 합리적인 유물론적 견해를 제시하였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그의 세계관은 소박한 유물론의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리 일원론적 세계관의 影響(영향)에서도 철저히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중·노년까지는 박학다식 위주의 태도로 학문을 이룩하다가, 노년기에는 성리학에 치중하였다.
다. 즉 학문의 목표(goal)를 분명히 하여 반드시 쓰임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
따라서 유학 본래의 면모인 `수기(修養)`와 `안인(治人)`의 두 측면을 논 할때도 실용을 크게 중용시하고 있…(drop)
이수광에 대한 글입니다.
3. 실학사상
이수광의 학문의 토대는 어디까지나 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