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육당 최남선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11:30
본문
Download : 최남선.hwp
결국 최남선은 전통 리듬과 외래적인 리듬 사이를 방황하면서 가장 알맞은 민족 시가의 형식으로 시조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시조 형식으로 회귀한 것이다. ‘백팔번뇌’는 형태에 있어서 시조 3장을 각 장 2행 3연으로 이루게 하고 각 수마다 제목을 붙여놓아 독립된 단형시로 만들고자 했던 의도를 드러낸다.
최남선, 육당최남선, 육당, 최남선의 한계, 최남선의 시조, 백팔번뇌, 해에게서 소년에게
[국문학] 육당 최남선에 대해
1910년대를 대표하는 최남선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Download : 최남선.hwp( 17 )
4. 시조에 대한 관심
※ 최남선(1890-1957)
다. 1910년 2월에 발행된 [소년]에 수록된 ‘태백산 시집’이후 그의 시는 자유시의 가능성을 찾지 못하고 산culture되어 버린다.
5. 그의 시에서의 ‘바다’와 ‘산’의 의미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6. 최남선의 위치와 한계
3. 자유시로의 한계
순서
1. 유학생활과 문학활동
설명
1910년대를 대표하는 최남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그가 창작한 시조 역시 문학적인 면보다는 사회적 기능을 중시한 것으로 문명개화와 우국이라는 시대적이고 공적인 감정을 표현한 것이 대부분이다. 형태적 구속을 벗어난 자리에서 제어되지 않은 형태적 방임이 두드러진다.
2. 시에 대한 인식





최남선의 시는 신시를 넘어서 자유시와 산문시로 확장될 때 시형태에 관한 피상적인 인식을 노출시킨다. 다른 한편 자유시의 가능성이 막히자 최남선은 시조의 창작에 몰두하게 된다 시조에 관한 그의 관심은 [소년]지 초기에서부터 나타나고 있는데 본격적으로 시조의 창작이 활발해진 것은 그가 ‘조선정신’에 몰두한 것의 연장선에서 파악할 수 있따 그는 ‘국풍’ 혹은 ‘신국풍’이라는 명칭으로 활발한 창작 활동을 벌이고 그 결산으로 시조집 ‘백팔번뇌’를 상재하기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