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9 04:45
본문
Download :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hwp
이 중에서 수렴적 사고란 주어진 reference(자료)로부터 논리적인 結論(결론)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유일한 해답(정답)을 얻는 것, 또는 관례적으로 가장 좋...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property(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CONTENT
창의성과 학습
I.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II. 창의성과 학업성취
III. 창의적 아동의 property(특성)
IV. 창의성 증진 교육
1. 창의적 사고력 키우기
1) 비판적 사고
2) 연역적 사고
3) 발산적 사고
4) 귀납적 사고
5) 수평적 사고
6) 수직적 사고
2. 창의적 문제 해결법
3. 발명적 산출 단계
4. 창의성 증진 교육
서지사항
창의성과 학습
I.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길포드(J. P. Guilford)는 지적 과정에 포함된 작용을 인지적 사고력, 기억력, 수렴적 사고력, 발산적 사고력, 평가적 사고력 등으로 구분하였다. 즉, 발산적 사고는 문제에 대한 무제한적인 반응을 찾는 자유분방한 사고로서 특정한 반응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것을 널리 탐구하는 사고 유형으로 간주된다
발산적 사고는 창의성을 이루는 요체인 바, 발산적 사고력을 강조한 검사가 창의성 검사이다. 길포드와 호프너(Guilford & Hoepfner, 1971)는 창의성의 지적 property(특성)으로 다음과 같은 8가지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한 바 있따
1. 문제에 대한 민감성(sensitivity to problems)
2. 유창성(fluency) :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내는 것
3. 융통성(flexibility) : 새로운 방법과 다양한 착상
4. 독창성(originality)
5. analysis력(analysis)
6. 종합력(synthesis)
7. 재定義(정의)…(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설명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순서
![[창의성과%20학습]%20창의성과%20학업성취,%20창의적%20아동의%20특성,%20창의성%20증진교육,%20발산적%20사고와%20창의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8A%B5%5D%20%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97%85%EC%84%B1%EC%B7%A8,%20%EC%B0%BD%EC%9D%98%EC%A0%81%20%EC%95%84%EB%8F%99%EC%9D%98%20%ED%8A%B9%EC%84%B1,%20%EC%B0%BD%EC%9D%98%EC%84%B1%20%EC%A6%9D%EC%A7%84%EA%B5%90%EC%9C%A1,%20%EB%B0%9C%EC%82%B0%EC%A0%81%20%EC%82%AC%EA%B3%A0%EC%99%80%20%EC%B0%BD%EC%9D%98%EC%84%B1_hwp_01.gif)
![[창의성과%20학습]%20창의성과%20학업성취,%20창의적%20아동의%20특성,%20창의성%20증진교육,%20발산적%20사고와%20창의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8A%B5%5D%20%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97%85%EC%84%B1%EC%B7%A8,%20%EC%B0%BD%EC%9D%98%EC%A0%81%20%EC%95%84%EB%8F%99%EC%9D%98%20%ED%8A%B9%EC%84%B1,%20%EC%B0%BD%EC%9D%98%EC%84%B1%20%EC%A6%9D%EC%A7%84%EA%B5%90%EC%9C%A1,%20%EB%B0%9C%EC%82%B0%EC%A0%81%20%EC%82%AC%EA%B3%A0%EC%99%80%20%EC%B0%BD%EC%9D%98%EC%84%B1_hwp_02.gif)
![[창의성과%20학습]%20창의성과%20학업성취,%20창의적%20아동의%20특성,%20창의성%20증진교육,%20발산적%20사고와%20창의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8A%B5%5D%20%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97%85%EC%84%B1%EC%B7%A8,%20%EC%B0%BD%EC%9D%98%EC%A0%81%20%EC%95%84%EB%8F%99%EC%9D%98%20%ED%8A%B9%EC%84%B1,%20%EC%B0%BD%EC%9D%98%EC%84%B1%20%EC%A6%9D%EC%A7%84%EA%B5%90%EC%9C%A1,%20%EB%B0%9C%EC%82%B0%EC%A0%81%20%EC%82%AC%EA%B3%A0%EC%99%80%20%EC%B0%BD%EC%9D%98%EC%84%B1_hwp_03.gif)
![[창의성과%20학습]%20창의성과%20학업성취,%20창의적%20아동의%20특성,%20창의성%20증진교육,%20발산적%20사고와%20창의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8A%B5%5D%20%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97%85%EC%84%B1%EC%B7%A8,%20%EC%B0%BD%EC%9D%98%EC%A0%81%20%EC%95%84%EB%8F%99%EC%9D%98%20%ED%8A%B9%EC%84%B1,%20%EC%B0%BD%EC%9D%98%EC%84%B1%20%EC%A6%9D%EC%A7%84%EA%B5%90%EC%9C%A1,%20%EB%B0%9C%EC%82%B0%EC%A0%81%20%EC%82%AC%EA%B3%A0%EC%99%80%20%EC%B0%BD%EC%9D%98%EC%84%B1_hwp_04.gif)
![[창의성과%20학습]%20창의성과%20학업성취,%20창의적%20아동의%20특성,%20창의성%20증진교육,%20발산적%20사고와%20창의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8A%B5%5D%20%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97%85%EC%84%B1%EC%B7%A8,%20%EC%B0%BD%EC%9D%98%EC%A0%81%20%EC%95%84%EB%8F%99%EC%9D%98%20%ED%8A%B9%EC%84%B1,%20%EC%B0%BD%EC%9D%98%EC%84%B1%20%EC%A6%9D%EC%A7%84%EA%B5%90%EC%9C%A1,%20%EB%B0%9C%EC%82%B0%EC%A0%81%20%EC%82%AC%EA%B3%A0%EC%99%80%20%EC%B0%BD%EC%9D%98%EC%84%B1_hwp_05.gif)
![[창의성과%20학습]%20창의성과%20학업성취,%20창의적%20아동의%20특성,%20창의성%20증진교육,%20발산적%20사고와%20창의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8A%B5%5D%20%EC%B0%BD%EC%9D%98%EC%84%B1%EA%B3%BC%20%ED%95%99%EC%97%85%EC%84%B1%EC%B7%A8,%20%EC%B0%BD%EC%9D%98%EC%A0%81%20%EC%95%84%EB%8F%99%EC%9D%98%20%ED%8A%B9%EC%84%B1,%20%EC%B0%BD%EC%9D%98%EC%84%B1%20%EC%A6%9D%EC%A7%84%EA%B5%90%EC%9C%A1,%20%EB%B0%9C%EC%82%B0%EC%A0%81%20%EC%82%AC%EA%B3%A0%EC%99%80%20%EC%B0%BD%EC%9D%98%EC%84%B1_hwp_06.gif)
다.
Download :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hwp( 26 )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사범교육레포트 ,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 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창의성과,학습,창의성과,학업성취,창의적,아동,특성,창의성,증진교육,발산적,사고와,창의성,사범교육,레포트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습] 창의성과 학업성취, 창의적 아동의 property(특성), 창의성 증진교육,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CONTENT
창의성과 학습
I.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II. 창의성과 학업성취
III. 창의적 아동의 property(특성)
IV. 창의성 증진 교육
1. 창의적 사고력 키우기
1) 비판적 사고
2) 연역적 사고
3) 발산적 사고
4) 귀납적 사고
5) 수평적 사고
6) 수직적 사고
2. 창의적 문제 해결법
3. 발명적 산출 단계
4. 창의성 증진 교육
서지사항
창의성과 학습
I. 발산적 사고와 창의성
길포드(J. P. Guilford)는 지적 과정에 포함된 작용을 인지적 사고력, 기억력, 수렴적 사고력, 발산적 사고력, 평가적 사고력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에서 수렴적 사고란 주어진 reference(자료)로부터 논리적인 結論(결론)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유일한 해답(정답)을 얻는 것, 또는 관례적으로 가장 좋은 결과에 이르게 하는 사고방식이며, 발산적 사고는 주어진 reference(자료)로부터 논리적인 대안(altematives)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다양성, 양의 풍부성 등이 그 특징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