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5:55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hwp
첫째,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피아제 理論(이론)을 적용할 경우, 아동의 인…(skip)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다.
(1) 타율적 도덕성
타율적 도덕성은 전조작기의 도덕적 수준이며 성인이 정한 규칙에 아동이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의 인지 理論(이론)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또한 규칙은 불변적이며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며 아동이 저지른 잘못이 크면 클수록 의도가 어떻든 간에 더 나쁘다고 생각, 즉 의도보다 결과에 치중한다.
`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피아제의 인지理論(이론)은 인지발달 분야인 기억, 학습, 언어 사회 인지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연구성과를 제공해 주었다. 10세경까지 지속되다가 협동적 상호작용을 위한 계약임을 배우게 되면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전환된다
(2) 자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은 구체적 조작기의 도덕적 수준으로 이 시기의 아동은 규칙 이 상호 합의에 의해 제정되며 서로가 동의하면 언제든지 자율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규칙을 어겼다고 반드시 처벌되는 것은 아니 며 정상참작이 필요함을 인정한다. 다음은 도덕적 발달단계인 타율적 도덕성 및 자율성 도덕성의 내용이다. 다음의 표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즉 타율적인 도덕성 단계와 자율적인 도덕성 단계를 요약 설명(explanation)한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에서 아동의 인지발달에 상대하여는 폭넓은 관점을 제공하였고 아동에 대한 훌륭한 observe을 통해 인지발달에 대해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_hwp_01.gif)
_hwp_02.gif)
피아제,도덕성,발달단계,피아제,인지발달이론,사회복지실천,적용,개입,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hwp( 14 )
순서
설명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사회복지실천 적용 개입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theory 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I.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뿐만 아니라 도덕성발달에도 관심을 두었는데 그는 아동의 전반적인지발달수준이 아동의 도덕적 판단을 결정한다고`생각했다. 또한 행위의 결과보다 행위자의 의도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의 도덕판단은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