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환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2 12:43
본문
Download : 현상학적 환원.hwp
그것은 존재비존재에 대하여 어떠한 판단이나 결정도 내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때 본질파악은 직관을 통해 행해진다. 그리하여 우리가 1차적으로 도달하게 되는 것은 본질파악이라는 형상적 환원의 단계이다. 세계에 대한 존재의 소박한 믿음을 일시에 거두는 작업이 `판단중지`이다. 선험적 태도는 바로 `의식자체`에 대해 해명하려는 태도라고 볼 수 있다아 판단중지를 통한 선험적 태도로의 전회가 필요한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알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객관적 실재가 있다고 믿는 것은 확신에 불과하다. 살펴본 바와 같이 환원은 보편학을 정립하기 위한 방법으로 행해졌고, 우리는 그 환원의 방법에 따라 `근거`를 물어나갔다. `판단중지`를 한다는 것은 세계의 존재를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다. 음악을 듣고 그것에 대한 판단하는 나로서의 자아가 아니다. 즉 `유보`이다. 우리는 우연적인 존재로부터 보편성과 필연성을 지닌 본질, 즉 어떤 사물을 바로 그것이게 하는 것을 파악해야한다. 후설의 환원이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그 동기 면에서는 같을지라도 확연한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바로 이 점이다. 직관은 논증이나 추론과는…(drop)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요구되는 것은 판단작용을 하는, 다시 말해 의식작용 자체로의 전회이다.현상학적환원 , 현상학적 환원기타레포트 ,
현상학적 환원에 대한 글입니다.
현상학적 태도로의 전회를 요구하는 현상학적 환원에는 두 단계가 있다아 형상적 환원(1차 환원)과 선험적 환원(2차 환원)이 그것이다. 선험적 태도는 대상과 의식 사이의 관계로부터 의식 자체로 넘어온다. 그러한 자아는 여전히 외부의 대상과의 작용을 통한 경험적 자아이다.



다. 우연적이고 개별적인 사물로부터 본질을 파악해야한다는 뜻이다. 데카르트는 모든 의심 가능한 것에 대한 `부정`을 통해 명석 판명한 자아를 발견했는데, 데카르트의 자아는 여전히 자연적 태도에서 경험하고 판단하는 그러한 자아이다.
설명
Download : 현상학적 환원.hwp( 98 )
현상학적환원
현상학적 환원
순서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존재의 소박함 속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 물음은 존재하는 대상 전체로서의 세계의 `타당성`을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