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4:42
본문
Download :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이론.hwp
사회복지의 goal(목표) 중의 하나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완화 내지 소멸시켜 사람들이 적절히 행동하도록 돕는 것이라면 이 이론(理論)의 사회복지 실제에의 유용성은 상당히 높다.
자료명 :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Skinner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며, 무의식이나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였다.
Burrhus Frederick Skinner(1904~1990)는 Pennsylvania주의 서스케나에서 태어났다. 또한 유전적 소질에 의한 행동이라도 이것이 행동의 예측에는 유용하나 조작이 불가능하므로 실험적 analysis이나 통제에는 무가치하다고 하였다. 인간은 외부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존재이다. 즉,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는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간의 행동은 그 결과,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되는 것이므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의식, 의식 등의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하기보다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법칙적이며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기 때문에 경험적 실증이 가능한 행동을 연구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Skinner에게 성격은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양식이다. 그의 부모는 그에게 옳고 그름에 대한 강한 감각을 몸에 배게 한 엄격한 사람들로 Skinner의 어머니는 그가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해 생각하도록 권고함으로써 그의 행동을 통제하려 하였고, 할머니로부터는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로서 내려지는 지옥의 불에 대해 배웠다.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theory 에 대한 리포트 data(資料)입니다.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이론(理論)
... 이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동주의이론(理論)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environment(환경) 의 역할을 강조한다. Skinner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주장하였다. 새로운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일일이 학습할 필요가 없으며, 유기체는 자극의 변별화에 따라 구별된 반응을 하는 것이다. Skinner는 성격의 발달이 조건반사가 이루어진 행동이 연속적으로 증가해 가는 것이라고 간주하고 성격을 이러한 행동양상들의 집합으로 보았다.
다.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되시레포트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되시리포트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행동주의이론(理論)은 신체적 ․ 심리적 발달에 아동의 environment(환경) 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사회복지 분야의 지식 기반이 되었다.행동주의이론(理論)(Behavioral Theory)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理論)이라고도 불린다.
개념 정의,특징 특성,종류 유형
Download :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이론.hwp( 19 )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theory
data(資料)명 : 스키너의 생애와 행동주의theory
순서
강화된 행동이 다양한 관련 상황으로 확장되는 것이 자극의 일반화이다. Skinner는 건전한 성격이 자극의 일반화와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된 결과라고 보았다. 이에 따라 그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었다.
설명
Skinner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며,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해 행동에 대한 과학적 analysis을 위해서는 자율적 인간의 성격, 심리상태, 느낌, 성경의 특징, 계획, 목적, 의도 같은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