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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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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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탄환이론
3. 소효과(效果)론
2. 대효과(效果)이론
매스컴의 이해
2) 모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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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커뮤니케이션 대효과론 소효과론 중효과론 / ()
매스커뮤니케이션 대효능론 소효능론 중효능론 / ()
커뮤니케이션의 뜻에 대해서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미국적 전통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일반적으로 “정보나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效果)를 얻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 및 과정” 로 定義(정이) 내린다.
2) 선택이론
2) 계발효과(效果)이론 = 배양효과(效果)이론
3) 침묵의 나선이론
1.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1) 의제설定義(정이)론
1) 정보의 이단계 흐름 가설
쉬람은 커뮤니케이션을 “자극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뉴컴의 경우에는 “의미의 전달”이라고 定義(정이)한다. 매스컴은 매스 미디어 보다 훨씬 큰 개념이며, 거꾸로 후자는 전자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위버도 비슷하게 “한 마음이 다른 마음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으로 설명(說明)한 바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의도, 기능 혹은 효과(效果)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볼 수 있겠다.
4. 중효과(效果)론
매스커뮤니케이션 대효과론 소효과론 중효과론
순서
설명
이러한 定義(정이)에 기초해서 미국의 실증주의 학자들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여러 가지 모델로서 설명(說明)하는데, 이를 종합해보면,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다음과 같은 ‘S-M-C-R모델’로서 설명(說明)될 수 있다 정보원(source) 혹은 송신자(sender)가 특정 경로(channel)를 통해 특정 메시지(message)를 정해진 수신자(receiver)에게 보내는 과정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다.





‘매스컴’과 ‘매스 미디어’라는 말은 실제 사용되는 것과 달리 지시하는 의미에 있어 뚜렷하게 차이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