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ammaeil.co.kr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理論 > honammaeil8 | honammaeil.co.kr report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理論 > honammaeil8

본문 바로가기

honammaeil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04:33

본문




Download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hwp






(2) 실험적 分析

가장 정확한 정보의 원천은 세밀한 통제 조건하에서 觀察(관찰) 된 행동 變化이다.
또한 행동을 다른 중요한 변수들에 대한 단순한 척도로써 보는 것은 행동 變化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Skinner는 어떠한 이론(理論)이나 내적 상태의 토론도 행동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될 수 없다고 경고한다. 스키너97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공학기술레포트 ,

Download :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hwp( 27 )


스키너97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理論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다. 행동이라는 것은 복잡하고 다양한 속성을 갖고 있다 더군다나 행동은 그것이 일시적이고 유동적이며 또한 變化의 과정에 있다는 사실 때문에 연구에 매우 큰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행동은 1차적인 변인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행동과학도 과학의 한 분야이므로 environment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들과 행동간에 있어서의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행동의 실험적 分析(experimental analysis)은 ① 행동…(省略)


스키너(Skinner)의%20조작적%20조건화%20이론_hwp_01.gif 스키너(Skinner)의%20조작적%20조건화%20이론_hwp_02.gif 스키너(Skinner)의%20조작적%20조건화%20이론_hwp_03.gif 스키너(Skinner)의%20조작적%20조건화%20이론_hwp_04.gif 스키너(Skinner)의%20조작적%20조건화%20이론_hwp_05.gif 스키너(Skinner)의%20조작적%20조건화%20이론_hwp_06.gif


미국 심리학자 B. F. Skinner(1904-1990)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미국 심리학자 B. F. Skinner(1904-1990)의 조작적 조건화 理論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 그러나 행동을 다른 변인들을 위한 대용물로 간주하는 것은 그것을 명확하게 說明(설명) 하는데 장애 요인이 된다된다. 여기서 문제는 독립 변인 중에서(조건이나 사태들) 어떠한 요인이 종속 변인인 행동을 變化시키는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A학생은 과제課題를 제출하고 B학생은 과제課題를 제출하지 못했다고 했을 때 그 사이에는 어떤 조건 또는 사태들이 관련되어 있는 것일까?
Skinner의 관점에서 보면 전자는 동기유발이 되었고, 후자는 동기유발이 되지 않았다는 대답은 옳은 답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연구들은 행동을 “이차적, 부차적인 변인”으로 생각했기 때문일것이다 즉 행동을 단순히 내적이고 정신적인 것과 심리적 행동의 표출 혹은 “증상”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1) 내적 상태와 관련 문제

전통적인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행동은 어떤 정신적인 상태에 의해 “원인(原因)이 된” 것이라 說明(설명) 하고 있지만 그러한 연구 결과들은 행동의 變化를 충분히 說明(설명) 하지 못한 것이다.




1. 학습의 定義(정의)와 기본 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2) 학습의 定義(정의)

2. 학습의 요소
1) 변별자극
2) 조작적 강화 (operant reinforcement; R)
3)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조건화된)강화
4)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5) 벌

3. 학습의 과정: 행동의 습득
1) 행동 조형(shaping behavior)
2) 강화계획

4. 수업을 위한 원리
1) 수업의 성질과 기본 가정
2) 수업의 구성요소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1) 수업 이론(理論)의 제 측면
2) 수업의 실제
3) 이론(理論)의 개괄 및 장단점

Skinner에 의하면 과학이란 environment 속에서 자연적인 사태들간의 법칙 관계를 규명해 내야 한다고 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nammaeil.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honammae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