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노사의 굴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10:58
본문
Download : 카노사의 굴욕.hwp
~카노사의굴욕 , 카노사의 굴욕인문사회레포트 ,
Ⅰ. 황제권과 교황권
Ⅱ. 하인리히 4세 (Heinrich IV, 1050~1106)
Ⅲ. 교황 그레고리오 7세 (Gregorius VII, 1020 ?~1085)
Ⅳ. 성직 임명권 문제와 카노사의 굴욕
Ⅴ. 카노사의 굴욕이 독일에 미친 influence
그레고리오 7세 교황의 칙서는 그리스도의 대리자로서, 교회 일치를 위한 볼 수 있는 중심으로서 로마 주교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러나 하인리히는 몰래 이탈리아 북…(drop)
카노사의 굴욕
설명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유럽의 文化공동체가 붕괴되게 된 요인 중 가장 큰 것은 1077년에 발생한 카노사의 굴욕이라고 할 수 있다 카노사의 굴욕으로 대표되는 황제권과 교황권의 갈등을 정리(整理) 했습니다. 하인리히는 1076년 1월 1일 이 제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교황을 폐위했다.
Ⅱ. 성직 임명권 문제와 카노사의 굴욕
독일 왕이자 신성 로마 제국 황제인 하인리히 4세는 이에 격렬히 반발했다.
이에 대해 그레고리오는 하인리히를 파문하고, 왕의 신하들이 왕에게 지켜야 할 충성 서약을 해제하는 것으로 응수했다. ~
카노사의굴욕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카노사의 굴욕.hwp( 78 )
다. 성직 임명권을 넘겨준다는 것은 카톨릭 사회에 대한 지배권을 잃는 것이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성직 임명권에 대한 협정 위반은 왕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고, 교황은 성직 임명권 문제에 관해 협상하자고 제의하는 편지를 보냈다.
최종 결정은 교황도 초청받은 아우크스부르크 회의에서 내려질 예정이었다. 이런 조치는 왕을 폐위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가 이러한 발표를 하게 된 이유는 이렇다. 보름스 회의에 참석했다가 파문당한 많은 주교들이 교황에게 굴복했고, 왕은 귀족들의 새로운 저항에 직면했다.여러분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유럽의 문화공동체가 붕괴되게 된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1077년에 발생한 카노사의 굴욕이라고 할 수 있다.
성직자를 세속의 왕이나 제후들이 임명하기 때문에 교회가 타락한다는 이유에서였다. 물론 황제는 결혼을 하므로 인간에 속하였으며, 그러한 인간이 어떻게 사제를 마음대로 임명할 수 있는가하여 성직임명권을 교황의 권력에 포함시켜서 교황의 권력을 강화하려고 했다. 그리고 26명의 주교들을 급히 보름스에 소집하여 회의를 열고, 교황에 대한 복종을 거부하라고 설득했다. 또한 사제의 결혼금지령을 통해서 사람, 성직자를 구분시켜서 성직자의 권위를 강화하려고 했고, 인간ㅡ교황ㅡ신 관계의 구조를 만들려고 했다.
여러분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1077년 교황에 즉위한 그레고리오 7세는 1075년 사순절 종교회의를 통해서 사제의 결혼금지령과 성직임명권을 교황에게 돌려라는 조안을 발표한다. 카노사의 굴욕으로 대표되는 황제권과 교황권의 갈등을 정리했습니다. 이런 충동적인 reaction 으로 말미암아, 그는 협상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던 밀라노의 성직 임명권 문제를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분쟁으로 바꾸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