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ammaeil.co.kr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honammaeil1 | honammaeil.co.kr report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honammaeil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honammaeil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7:22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hwp




콜버그는 크게 전 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 인습적 수준의 3개의 레벨로 구분한 후 다시 그 각각을 두 개의 단계로 세분하여 설명(說明)하였다. 2단계에서는 나와 내 가족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지에 따라서 판단이 이루어진다. 아동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며 이전의 도덕관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평형이 깨어진 상태에 직면하면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새로운 관념들과 관점들을 통합하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노력하면서 다시 평형상태를 만들어간다. 1단계는 행동이 보상받느냐 처벌을 받느냐에 따라서 옳고 그름이 판단된다 따라서 하인츠의 딜레마에서 이 단계에 있는 아동은 하인츠의 행동은 처벌받을 것이므로 잘못된 행동이라고 말할 것이다. 따라서 이 단계의 아동은 어느 편이 하인츠에게 더 이익이 되느냐에 따라서 판단하게 되므로 `아내를 살리기를 원하므…(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_hwp_01.gif 콜버그의%20도덕성%20발달이론(2)_hwp_02.gif



설명
다.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hwp( 83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순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인지발달 理論(이론)가들은 아동의 도덕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따른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었고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권위를 가진 성인의 도덕적 판단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인츠의 경우를 가지고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단계를 아래와 같이 설명(說明)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발달이 타율적 도덕관(heteronomous morality : 규칙은 사회현실의 고정적 불변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자율적 도덕관(autonomous morality : 규칙은 상호간의 합의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고 한 피아제의 理論(이론)을 더 발전시켜 6단계로 구분하여 설명(說明)하였다. 그러나 어떤 아동들은 `하인츠가 먼저 약제사에게 부탁했고 별로 큰 것을 훔치지 않아서 벌을 받지 않을 것이므로 잘한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그 아동들은 처벌받는 것을 기준으로 판단하므로 1단계에 속한다.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하면서 그것을 논리적 추상적으로 평가하는 기술이 증가하게 됨으로서 그들의 도덕관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변화의 the gist이 바로 평형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特性(특성)이다.
전체 12,63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nammaei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