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신촌 수제비’와 ‘대원’에 대한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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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1: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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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의 경우도 해당된다 즉, 소비자에게 ‘영업이 잘 되지 않는 식당’은 ‘손님이 거의 없으며, 음식의 질이 나쁘고 청결상태가 안 좋을 것이다.’ 라는 도식이 형성된다 )
우리가 방문한 ‘신촌 수제비’ 음식점의 경우는 오후 5시가 되기 전임에도 불…(To be continued )
순서
다.’ 등의 정보가 이미 머릿속에서 떠오른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음식점을 찾는다고 가정했을 때, ‘대박이 난 식당’은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손님이 많을 것이다. 즉, 이러한 정보들이 소비자의 기억에서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었기 때문에 사람이 거의 없는 식당보다는 사람들로 북적대는 식당을 선호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이러한 소비활동, 그 중에서도 특히 구매결정을 하는 데는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이 작용한다. 그 요인들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의해서 상품의 구매도 결정된다 즉, 같은 업종의 매장이라 할지라도, 그 매장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나 메시지 등에 따라 소비자들로부터 호감을 얻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같은 상품을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한 매장에는 손님이 많고, 다른 매장에는 손님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effect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은 어떤 것일까 우리는 수제비와 김밥을 판매하는 매장 중 손님이 많은 ‘신촌수제비’와 손님이 적은 ‘대원’을 대상으로, 몇 가지 이론(理論)을 통해 그 원인(原因)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음식점 ‘신촌 수제비’와 ‘대원’에 대한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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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신촌 수제비’와 ‘대원’에 대한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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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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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활동들 중 하나이다.’, ‘저렴한 가격에 대비하여 맛이 좋을 것이다.’, ‘종업원들의 친절한 서비스 때문에 자꾸 가고 싶어질 것이다.
도식을 바탕으로 한 음식점 선택
소비자는 도식에 근거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추론을 할 수가 있다 도식은 기억에서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지식구조1)이며, 소비자는 구매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도식으로부터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