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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록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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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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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안정기는 또한 뮤지션 ...
레포트/공학기술
들국화가 사라진 1980년대 말경 언더그라운드 씬은 소극장이라는 자신의 영토를 확보하면서 차츰 안정기에 접어든다. 그러나 안정기는 또한 뮤지션 ... , 한국록의 시작공학기술레포트 ,


다. 록과 블루스에 가장 근접했던 흐름들은 들국화 이후 더 나아가지 못하고 한계에 봉착했다.


들국화가 사라진 1980년대 말경 언더그라운드 씬은 소극장이라는 자신의 영토를 확보하면서 차츰 안정기에 접어든다. 박학기, 장필순, 한동준 등은 소극장 무대에서의 활발한 활동과 음반을 통해 도시 중산층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고정 팬들을 확보했다. 그러나 안정기는 또한 뮤지션 공동체의 분화 과정을 의미하기도 했다. 그들의 음악과 활동은 반주류적이라기 보다는 비주류적이었고, 주류 대중음악에 도전하기보다는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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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록의 시작
들국화가 사라진 1980년대 말경 언더그라운드 씬은 소극장이라는 자신의 영토를 확보하면서 차츰 안정기에 접어든다.
한영애처럼 나름의 實驗(실험)과 음악적 성취를 이룬경우도 있지만, 알콜 남용 같은 자기파괴적 행위가 분출하기도 했는데, 언더그라운드뿐 아니라 한국의 대중음악 전체를 통틀어 불세출의 남성 보컬리스트로 꼽히는 김현식의 경우가 그렇다. 그것을 매너리즘 이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치밀하게 계획된 책략이 부재했던 탓이라고 해야할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소극장 언더그라운드 씬의 최대 수혜자는 비참여적인 순수 포크 뮤지션들이었다.
재즈와 퓨젼 취향을 갖고 있었던 음악인들은 이병우나 김광민처럼 대중 음악인보다는 순수 예술가의 태도에 접근하면서 실력을 쌓기 위해 해외 유학의 길을 택하거나, 김현철이나 이소라처럼 주류 가요의 빈틈을 파고 들어갔다. 독특한 포크 록의 감성을 개발한 `시인과 촌장` 의 하덕규는 기독교에 귀의하면서 고스펠 가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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