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3과 5 18 文化(culture) 운동을 중심으로 항쟁의 집합기억과 文化(culture) 적 재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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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4: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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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억의 정치는 계급·성·지역갈등 및 권력투쟁 등과 맞물려 격렬한 기억투쟁의 차원을 결부시키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 또는 집단의 자기정체성의 혼란이나 파괴를 수반하기도 한다. 결국 정체성의 확립이나 조정을 위한 투쟁도 기억의 정치와 밀접한 연관 하에 진행된다된다.
4 3과 5 18 文化(culture) 운동을 중심으로 항쟁의 집합기억과 文化(culture) 적 재현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이는 곧 기억이 사회적 틀로, 일종의 culture체계로, 기호학적 해석체계로 작용하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가 기억을 틀 지우는 것만큼 기념의례와 culture예술작품들이 현재를 틀 지우는 측면도 함께 탐구해야 한다. 이로 인한 정신적, 심리적 외상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억의 회로를 복구하고 끊임없이 기억을 수정해야 한다. 역사(歷史)적 기억의 구조화에 의해 한 사회, 한 민족 성원들의 집단적 정체성 및 자긍심의 형성과 공동과업의 설정에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고 틀을 잡아주기도 한다. 그래서 기억의 정치는 격동, 혼란, 분열을 겪고 있거나 겪었던 사회에서 집합체별 재통합의 구심점 형성을 위한 이데올로기 투쟁의 면모도 띠면서 사회 및 정치 과定義(정이) 중심부에 자리잡게 된다된다. 그러므로 기억의 정치는 ‘기억에서 역사(歷史)로, 다시 …(To be continued )
4 3과 5 18 文化(culture) 운동을 중심으로 항쟁의 집합기억과 文化(culture) 적 재현 연구
4 3과 5 18 문화운동을 중심으로 항쟁의 집합기억과 문화적 재현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요컨대 집합기억의 연구에서는 ①기억의 내용과 구조, ②기억의 주체, ③기억의 조형과 유지를 위한 실천활동(기념의례 및 culture예술작품들) 또는 기억화 과定義(정이) 세 가지 모두가 중요하다. 즉 집합기억에 기대 그 상징의 힘을 빌려 사람들은 현실의 경험을 이해하고 조절한다는 사실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설명






렇게 볼 때, 집합기억은 기념이라는 상징행위와 역사(歷史)적 증거 두 가지를 통해 구현되는 과거표상이라고 재定義(정이)할 수 있다 따라서 기념의례와 culture예술작품에 담긴 의미와 역사(歷史)와의 차이를 밝히는 데 치중하거나 역사(歷史)적 기록이 이러한 것들에 의해 윤색되는 측면을 들추어내는 방법을 넘어서, 이러한 것들이 역사(歷史)에 무엇을 부가시키는가를 보여주는 방법론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억의 정치는 누가 어떤 것을 기억(또는 망각)할 것인가를 누가 왜 원하고 있기에 무엇이 기억(또는 망각)되느냐로 귀착된다된다.43과518문화운동을중심으로항쟁의집합기억과문화적재현연구 , 4 3과 5 18 문화운동을 중심으로 항쟁의 집합기억과 문화적 재현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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